MTN NEWS
 

최신뉴스

게임업계에 훈풍 불까…게임업계 '진흥' 한 목소리

박소영 기자

강만석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 직무대행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문체부 소관 36개 산하기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뉴스1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소영 기자] 게임업계가 새 정부 들어 바뀐 변화를 조금씩 체감하고 있다. 국정감사에서 진흥에 무게를 둔 발언들이 나오는가하면 게임 분야에 힘을 실어주는 조직 개편이 추진되고 있기 때문. 업계는 이 분위기를 몰아 더욱 실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조직개편을 통해 게임 분야를 본부로 격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콘진원에서는 1본부에서 게임과 방송을 담당하고 있다.

더불어 문화체육관광부와 게임산업 진흥을 위한 '게임산업진흥원'을 부활시키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강만석 콘진원장 직무대행은 최근 국정감사에서 사드 여파에 대한 지원책을 곧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그는 게임 플랫폼이 PC에서 모바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영세한 업체들의 어려움이 있고 사드 여파로 중국 시장 진입이 어려운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사드 관련 대책이나 금융 관련 지원 조치 등 중소 게임사들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게임업계의 사행성 지적 등이 주가 됐던 과거 국감과는 달리 진흥에 대한 의견이 다수 개진됐다는 평가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은 13일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콘텐츠진흥원의 역할과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역할로는 현재 우리가 안고 있는 게임산업의 문제점을 총체적으로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산업 경쟁력 강화와 삶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큰 게임문화 확산을 위해 게임 총괄 지원 기관을 설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독립기구인 '한국게임진흥원'(가칭)을 설립해야한다는 것. 이어 그는 "게임의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한 문화진흥과 이용자 보호, 게임산업 진흥을 위한 지원, 게임 교육과 연구기능의 활성화, 게임 등급 심의와 관리 기능을 주 역할로 해야 한다"며 "관계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게임문화와 산업진흥을 위한 법률안 개정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게임업계를 바라보는 시선이 규제에서 진흥으로 옮겨가면서 업계의 기대감도 크다. 다만 단순히 진흥을 외치기보다는 이러한 분위기를 바탕으로 실효성있는 육성방안이 나와야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최근 대형 게임사 위주의 시장이 고착화되면서 중소게임사들을 위한 육성방안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중소 회사들이 다양한 장르에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책이 마련된다면 새로운 이용자들에게서 반응을 얻을 수 있다는 얘기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최근 대형 게임사 위주의 MMORPG가 주를 이루고 있는데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나올 필요가 있다"며 "재기발랄한 게임이 나올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