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채용비리 뿌리뽑겠다"...공공기관·금융권 초긴장

이민재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민재 기자]


[앵커멘트]
정부가 공공기관과 공직유관단체들의 인사·채용비리에 대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하는등 무관용 원칙을 천명했습니다. 범부처 합동 대책본부도 설치합니다. 채용 비리 의혹이 제기된 금융권의 긴장감도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민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정부가 공공기관 인사, 채용 비리에 무관용 원칙을 밝혔습니다.

[싱크] 김동연 /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장관
"주무부처가 산하 공공기관을 전체를 대상으로 과거 5년간 채용 업무 전반을 조사하되, 이 과정에서 주무 부처의 온정적 봐주기 식 점검이 적발될 경우, 동일한 잣대로 엄중한 책임을 묻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공공기관 채용비리에 대한 합동 특별대책본부를 설치하고 부처 합동 점검, 검찰 수사 의뢰까지 진행할 계획입니다.

비리 연루자에 대해서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해 직급과 보직에 상관없이 처벌하고 기관은 성과급 환수, 청탁자는 신분 공개 등 중징계를 내리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기재부와 주무부처가 공공기관 인사에 대한 감사를 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하고 향후 5년간 비리 연루자의 공공부문 입사지원 자격을 박탈하는 규정도 만들 예정입니다.

정부는 지방공공기관, 공직유관단체 1,086 곳에 대해서도 전수 조사를 실시할 방침입니다.

500명 이상의 채용비리 정황이 포착된 강원랜드를 시작으로 공공기관 채용비리가 줄줄이 터져 나오자 정부가 고강도 대책을 마련한 겁니다.

공공기관은 아니지만 금융권도 채용비리 사정 태풍권에 있습니다.

앞서 신입사원을 뽑는 과정에서 채용 비리가 포착된 금융감독원과 청탁의혹을 받고 있는 김용환 농협금융지주 회장, 수출입은행이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습니다.

여기에 금감원, 국정원 관계자의 자녀와 친인척 등 공채 합격자 16명의 청탁 정황 문건이 공개된 우리은행의 경우도 검찰 수사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철저한 진상규명을 강조한 만큼 채용비리 사정 바람은 공공기관을 넘어 금융회사 등 전방위로 확산될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민재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