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현장톡톡] "장애인 예술적 재능 맘껏 꽃피우세요"

박수연 기자

thumbnailstart



'JW 아트 어워즈'

장애인 대상 종합미술 공모전 열려
JW중외제약, 신체·정신장애인 위해 지원

국내 최초 기업 주최의 장애인 대상 공모전
"장애인 편견 없애고 예술적 재능 육성"

전재광 / JW홀딩스 대표이사
장애인들의 창작활동과 예술적 재능을 보여드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보고요. 이를 통해 장애는 조금 불편할뿐 정상과 다르지 않다라는 인식과 사회적으로 인간 존중의 정신이 확산돼 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7 JW 아트 어워즈' 시상식
211점 작품 접수…최종 42명 작품 수상작

홍한세 / JW 아트 어워즈 대상 수상자
한국화 기법과 한지 공예 기업을 접목시켜서 참신한 작품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번 계기로 그림을 그릴때 자신감을 갖고 작품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JW중외제약의 공익재단인 중외학술복지재단은 서울 종로구 평창동에 위치한 가나아트센터 내 포럼스페이스에서 ‘2017 JW 아트 어워즈’ 시상식을 갖고 14일까지 수상작을 전시한다고 9일 밝혔다.

중외학술복지재단이 주최하고 사단법인 꿈틔움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이성규 사단법인 꿈틔움 이사장, 고민숙 한국장애인미술협회 부회장, 김광환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중앙회장 등이 참석했다.

'JW 아트 어워즈'는 장애인들의 예술적 재능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기업이나 공익재단이 장애인을 대상으로 미술 공모전을 시도한 것은 국내 최초다.

이번 공모전은 신체장애와 정신장애를 가진 만 16세 이상의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순수미술계열과 일러스트레이션 2개 분야로 나눠 작품을 모집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모두 211점의 작품이 접수됐다. 중외학술복지재단은 2차에 걸친 심사를 통해 홍한세 씨 등 8명을 본상 수상자로 선정해 총 1200만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삶의 치유와 새 희망'이라는 미술 작품으로 대상을 수상한 홍한세(30) 씨는 "기존의 한국화 기법에 한지공예적 기법을 접목하여 참신한 한국화 작품이 나타낼 수 있도록 고안했다"며 "작품을 통해 행복은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있다는 메시지를 말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경하 씨는 최우수상, 류성실·백지은 씨는 우수상, 류영일·배혜진·이은희·이정옥 씨는 장려상을 받았다. 이밖에 입선 34명을 포함해 총 42명의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중외학술복지재단 관계자는 "지난해엔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세분화 했다면 올해는 신체·정신장애인으로 폭을 넓혀 장애 특성에 따라 미술 표현을 하는 다채로운 작품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이어 "JW 아트 어워즈가 미술을 통해 장애예술인의 우수성을 알리고 치유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외학술복지재단은 2011년 설립된 JW중외제약의 공익재단으로 홀트 장애인합창단 '영혼의 소리로' 후원을 비롯해 음악에 이어 미술 분야까지 장애인의 문화예술 지원에 초점을 맞춘 지속적인 메세나 활동에 힘쓰고 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