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벼랑끝 편의점, 정부 지원 '그림의 떡'…카드 수수료·보험 부담 여전

윤석진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윤석진 기자]
[앵커멘트]
편의점이 최저임금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정부 지원보다 비용이 더 크다보니 점주들이 얻는 실익이 적다는 건데요. 편의점 본사들이 상생 방안을 내놓고, 무인 계산기를 도입하는 등 타개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불안감은 여전합니다. 윤석진 기자가 전합니다.

[기사내용]
정부가 어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이고자 인당 매달 13만원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임금의 9%를 대신 내준다는 겁니다. 고용보험에 가입하면 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편의점들은 이번 대책이 '그림의 떡'이라고 지적합니다.

고용보험 가입시 나머지 3개 보험 의무가 따라와 임금의 11%를 4대 보험료로 부담해야 한다는 겁니다.

임금의 9%를 받기 위해 11%의 부담을 지는 셈입니다.

편의점은 타업종 보다 아르바이트생의 근무 기간이 짧고 연령대가 낮아 4대보험 부담이 유독 큽니다.

[전화인터뷰] 편의점 점주
"최저임금만 오르는 게 아니라 최저임금이 오르면서 부가적으로 오르는 그 비용이 있잖아요. 그 비용을 감안했을 때 13만원이라고 하는 것은 굉장히 작은 거고..."

카드 수수료 인하 대상에서 제외된 것 또한 문제로 지목됩니다.

편의점의 경우 대부분이 연매출 5억원을 넘겨 정부가 제시한 카드 수수료 인하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는 고매출이 담배와 같이 세금이 많이 붙는 상품에서 발생하는 것일뿐, 실익은 적다는 겁니다.

이에 편의점주들은 담배와 종량제 봉투에 붙는 세금에 대한 카드수수료 반환 청구 소송을 준비 중입니다.

편의점 본사들은 상생방안을 준비하는 한편, 인건비 부담을 덜기 위해 무인 편의점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편의점 본사들 또한 수익성 악화에 시달리고 있어, 최저임금 인상에 대응하기에 역부족인 모습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윤석진입니다. (drumboy2001@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