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지방 몰리는 투자 수요…지방 청약경쟁률 수도권 뛰어넘어

김혜수 기자

1순위 청약에서 최고 21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부산 광안자이 조감도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혜수 기자] 수도권 과밀화와 교통망의 발달로 남부 수도권 및 지방 부동산 시장이 새로운 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다.

전국단위 청약이 가능한 지역의 청약경쟁률은 수십 대 1을 기록하는가 하면, 지방의 수익형 부동산에는 원정투자자들이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11일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올해(1~10월) 수도권의 평균 청약경쟁률은 6.86대 1, 지방은 16.83대 1로 나타나며 지방의 청약경쟁률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2014년 이후 4년 연속(1~10월) 지방의 청약경쟁률이 수도권의 청약경쟁률을 뛰어 넘은 것.

업계에서는 수도권 과밀화와 수도권 대부분의 지역이 청약규제와 전매제한이 강화되며 투자수요의 수도권 남부와 지방 분산이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실제로 올해 전국구 청약이 가능한 지역의 청약경쟁률은 지난해보다 치열해졌다. SRT의 본격개통으로 서울과 한지붕 생활권이 가능해진 평택의 경우 전국단위 청약이 가능한 지역으로 평택의 지난해(1~10월) 평균청약경쟁률은 1.61대 1로 이마저도 1순위에 청약 마감이 된 단지는 1개단지도 존재 하지 않았다. 반면 올해 평택의 평균청약경쟁률은 40.03대 1로, 신규분양한 5개 단지 중 3개 단지가 1순위에서 마감을 기록했다.

아파트 분양 시장 뿐만 아니라 수익형 부동산에도 수도권 원정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토지신탁이 충남 아산시 배방읍 택지개발 상업용지에서 분양중인 ‘천안아산역 코아루 웰메이드시티’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전체 계약자중 60%에 해당하는 계약자가 서울 및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원정투자자라고 밝혔다.

올해 최대 분양물량이 쏟아지는 11월과 12월 투자수요들이 눈여겨 볼만한 단지들이 대거 공급될 예정이다.

한국토지신탁은 충남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1719번지 일원에 짓는 ‘천안아산역 코아루 웰메이드시티’를 분양 중이다. ‘천안아산역 코아루 웰메이드시티’는 지하 5층~지상 20층, 전용 21~32㎡, 총 748실로 구성된다. 단지는 748실의 오피스텔 모두가 투자수익률이 가장 높은 소형 오피스텔로 구성돼 있다. KTX, SRT 정차역인 천안아산역을 비롯 수도권 전철 1호선 아산역이 인접하고 있으며 경부고속도로 천안IC를 이용한 도로교통망도 우수하다. 도보 5분 거리내 갤러리아백화점, 이마트, 롯데마트 등이 위치해 생활편의시설도 풍부하다.

신안은 11월 경기 평택시 고덕면 고덕국제신도시에서 ‘평택고덕 A-16블록 신안인스빌 시그니처’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3층, 8개 동, 전용면적 84~96㎡ 총 613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에서 수도권 지하철 1호선 서정리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SRT를 이용할 수 있는 지제역도 전철로 한정거장 거리로 광역교통망 이용도 편리하다. 지난 7월 가동을 시작한 고덕산업단지 내 삼성전자 반도채라인이 바로 가깝고, 주변으로 LG디지털파크 및 진위2일반산업단지, 장당일반산업단지 등 산업단지가 밀집해 직주근접성이 매우 뛰어나다.

현대산업개발이 오는 11월 강원 강릉시 송정동 산103번지 일원에서 ‘강릉 아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강릉 아이파크’는 지하 1층, 지상 11~20층, 7개 동, 전용면적 75~117㎡, 총 492가구 규모다. 사업지 동측으로 송정 해변이 있으며, 남측으로는 체육공원이 조성돼 있는 남대천이 자리잡고 있다. 단지 인근 경강로를 통해 7번 국도 진입이 편리해 속초와 동해 등 인접지역으로의 이동도 편리하다. 연말 개통을 앞둔 KTX 강릉역이 가깝게 위치하고 있다.

호반건설산업은 11월 전라남도 무안군 남악신도시 오룡지구 30·31·32블록에서 ‘남악오룡지구 호반베르디움 1,2,3차’(이하 ‘남악오룡지구 호반베르디움’)을 동시에 공급한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최고 20층, 21개 동, 전용면적 84~118㎡ 총 1,388가구 규모의 대단지 브랜드 타운으로 조성된다. 단지와 인접해 초등학교 용지가 있으며 도보거리에 아카데미 빌리지, 유치원, 3개의 학교 용지가 있어 향후 개교 시 교육여건이 좋아질 전망이다. 차량으로 남악 IC를 이용해 서해안고속도로와 남해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국도 2호선 무영로로 진입이 용이하며, 이를 통해 광주, 순천, 여수 등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