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최종구 금융위원장 "영국 핀테크 지원책은 한국에 유용한 선례"

김이슬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이슬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영국의 핀테크 지원책은 한국 핀테크 지원센터 설립 및 금융규제 테스트베드 도입에 있어 가장 유용한 선례가 됐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1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4차 한영 금융협력포럼'에서 "영국 핀테크 산업 관련 거래규모는 매년 70% 이상 증가했고 투자규모도 매년 50% 가량 성장했다"며 "이러한 급격한 성장 배경에는 영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규제개혁 정책이 뒷받침됐다"고 말했다.

영국은 2014년부터 핀테크 사업 전담 지원부서인 이노베이션 허브를 운영하며 핀테크와 관련된 신규 상품 출시 전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세계 최초로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해 혁신 금융상품 등장을 촉진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최 위원장은 "이런 정부의 노력으로 영국은 전 세계에서 두 번째 규모의 핀테크 시장으로 성장했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금융경쟁력을 갖춘 영국은 한국에게 최선의 금융협력 파트너"라고 평가했다.

이어 "핀테크 분야에 이어 금융포용, 소비자보호, 자산운용 등 분야에서도 보다 구체적인 정책사례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번 한영 금융협력 포럼은 지난 2014년부터 해마다 런던과 서울에서 순차적으로 열린 이후 4번째로 개최된 행사다. 올해는 저출산·고령화, 4차 산업혁명 등에 따른 보험 및 연기금의 미래와 금융혁신 발전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이슬 기자 (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