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고창 오리 농가에서 AI 의심축 발견…이 총리 "초동방역 철저히" 긴급지시

박지은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지은 기자]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전북 고창군 육용오리 농가(사육규모 1만2300마리)의 도축 출하 전 검사에서 H5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돼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예방적 살처분, 이동제한, 역학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올 겨울 야생조류 분변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된 적은 여러번 있지만 농가에서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고병원성 여부는 오는 21일쯤 나올 예정이다. 문제가 된 농장 500m 이내에 다른 가금농장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식품부는 "가금농가와 야생 철새 도래지 방문 자제, 발생지역 이동통제 및 소독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해 이낙연 국무총리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게 "농림축산검역본부, 지자체 등 유관기관간 긴밀한 협력아래 초동방역을 철저히 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농림부 등 관계부처에 "AI 발생경로 역학조사 등을 신속히 이행하고 가축이동제한과 축사소독 등 방역활동에 만전을 기해 AI가 확산하지 않도록 선제적 대응에 전력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지은 기자 (pje35@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