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귀순 북한병사 CCTV 공개, 긴박했던 13일의 판문점

송예슬 이슈팀


지난 13일 귀순한 북한 병사의 긴박했던 순간을 담은 CCTV가 공개됐다.

22일 오전 유엔군사령부는 채드 G 캐롤 유엔군 사령부 공보실장의 공식브리핑을 통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으로 귀순한 북한군 병사의 CCTV 장면을 공개했다. 지난주 예정됐던 CCTV 공개를 연기한지 1주일 만이다.

채드 G 캐롤 유엔군 사령부 공보실장은 "해당일자에 발생한 사건을 정확하게 보여주는 데에 있다"면서 공개목적을 밝혔다.

2분 30초가량의 영상은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된 화면을 통해 귀순 병사의 긴박했던 순간을 보여준다. 빠른 속도로 차를 몰아 72시간 다리를 건너 이동한 귀순 병사는 김일성 기념비를 지나 대한민국 국경 쪽을 향했지만, 차량이 장애물에 걸려 멈췄다.

차량을 버리고 도망친 귀순 병사는 북한 병사 4명에게 사격을 당했고, 이어 총격을 입고 한국 측 JSA 건물 벽에 쓰러졌다. 이를 발견한 대한민국군이 부상당한 북한병사를 끌어냈다.

영상에는 북한 병사 한 명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귀순병사를 추격하다가 다시 돌아가는 장면도 있다.

유엔군사령부는 이 사건에서 북한군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총격을 가했다는 것과 북한군 병사가 잠시나마 군사분계선을 넘었다는 것을 확인하고 이를 두 차례의 유엔 정전협정 위반으로 판단했다.

(사진=뉴시스 제공)
[MTN 뉴스총괄부 송예슬 인턴기자=(issu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