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美 ITC 권고안에 삼성·LG 강한 반발…정부·업계 대책 마련 고심

강은혜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강은혜 기자]


[앵커멘트]
미국 국제무역위원회가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세탁기 제품을 겨냥해 50%의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는 세이프가드 권고안을 내놨는데요. 삼성과 LG전자는 부당한 조치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습니다.
강은혜 기자의 보돕니다.

[기사내용]
'120만대를 넘기면 5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가 삼성전자와 LG전자 세탁기에 대해 내놓은 긴급수입제한조치 권고안의 핵심입니다.

두 회사가 태국과 베트남 등 제 3국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는 세탁기가 연간 120만 대를 넘으면 초과 물량에 대해 5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겁니다.

우려했던대로 고율의 관세 부과로 결론났지만 최악의 시나리오는 피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모든 한국산 세탁기와 부품에 50%의 관세를 부과해야한다는 미국 가전업체 월풀의 주장이 그대로 받아들여지진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당장 미국 수출에는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어서 삼성전자와 엘지전자는 강력 반발하고 있습니다.

두 회사가 미국에 수출하는 세탁기는 연간 200만 대, 1조 천억 원 규모로 알려졌는데, 권고안대로라면 전체 수출물량의 약 40%에 해당하는 제품에 대해 50%의 관세가 부과됩니다.

삼성과 LG전자의 미국 시장 확대 계획은 물론 수출 가전사업에 빨간불이 켜진 셈입니다.

삼성전자는 미국 법인 홈페이지를 통해 "이번 관세 부과는 미국 소비자와 소매업자, 일자리 창출에 피해를 입힐 것"이라며 유감을 표했습니다.

LG전자 역시 "최종적인 피해는 미국 유통과 소비자가 입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의 통상압박이 거세지자 정부도 긴급회의를 열고 대응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 오후 외교부, 삼성전자, LG전자와 민관합동 대책회의를 열고 권고안이 실행될 경우 예상되는 피해 규모를 살피고 대응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산업부는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등 모든 방안을 검토할 방침입니다.

정부와 가전업계는 최종안이 확정되는 내년 2월까지 세이프가드 수위를 낮추기 위한 총력전을 펼칠 계획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강은혜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