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구글 안드로이드 위치 정보 무단 수집…초기화 상태 폰도 수집 대상

조은아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조은아 기자]

구글이 안드로이드 기기의 위치 정보를 무단 수집한 것으로 확인돼 파장이 일고 있다.

미국 온라인매체 쿼츠는 구글이 스마트폰의 위치서비스 사용을 중지했어도 본사에 위치정보를 전송했다고 22일 보도했다. 쿼츠에 따르면, 구글은 공장 출시 상태로 초기화됐거나 심(SIM) 카드를 넣지 않은 스마트폰에서도 위치정보를 전송했으며, 이는 이용자 동의없이 이뤄졌다.

구글은 올해 초부터 인근 기지국의 위지를 파악하는 방식으로 안드로이드 기기 이용자들의 위치와 이동 경로 정보 등을 수집했다.

이에 대해 구글코리아 측은 "올해 1월 메시지 수신 속도와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가 신호로 기지국 (Cell ID) 코드를 사용하는 옵션을 고려했다"며 "기지국 코드가 구글 네트워크 동기화 시스템에 통합되지 않았고, 해당 데이터는 도착하는 즉시 매번 폐기돼 전혀 사용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안드로이드폰은 메시지와 알림을 신속하게 받기 위해 모바일 국가 코드(MCC)와 모바일 네트워크 코드(MNC)를 사용하는 네트워크 동기화 시스템이 필요한데, 여기에 기지국 고유 번호를 추가해 쓰면서 발생한 일이라는 것.

또한 구글 측은 "시스템 업데이트를 통해 더이상 기지국 코드를 요청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구글이 전송한 데이터가 해킹 등으로 제3의 손에 넘어갈 위험이 있는 데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용자 동의 없이 위치정보를 수집하는 행위는 불법으로 징역이나 벌금 등에 처해질 수 있어 논란은 확대될 전망이다.

방송통신위원회 측은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실제 조사가 필요한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며 "구글 코리아 대상으로 본사 측하고 확인할 부분 있는만큼 시간이 걸릴 듯 하다"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은아 기자 (echo@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