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조작에 부당개입까지…공기업 채용비리 '천태만상'

이유나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유나 기자]


[앵커멘트]
이른바 '흙수저'가 공공기관에 취업하는 게 '하늘의 별따기'인 이유가 드러났습니다. 특정인을 취직시키기 위해 채용절차를 조작하거나 점수를 고치고, 기관장이나 임원이 개입하는 등 갖가지 유형의 채용비리가 2천건 넘게 적발됐습니다. 이유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정부는 지난달 말까지 한달반 동안 275개 기관에 대해 지난 5년간의 채용비리를 전수조사했습니다.

이 조사에서 모두 2,234건이 적발됐습니다. 기관당 8개 꼴입니다.

이 가운데 143건은 징계, 23건은 수사의뢰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별도로 채용비리 신고센터에 접수된 290건 중 21건도 수사의뢰하기로 했습니다.

비리형태도 천태만상이었습니다.

기관장이 지인 자녀의 이력서를 인사담당자에게 주면서 뽑으라고 지시한 행위는 평범한 수준이었습니다.

한 공기관에선 서류전형 합격자를 선발예정인원의 최대 5배수로 뽑기로 하고선 실제론 합격배수를 30배수로, 다시 45배수까지 늘렸습니다.

이는 특정인을 합격시키기 위한 것이었고, 이 특정인 한 명은 최종 합격했습니다.

기관장이 지인으로부터 소개받은 사람을 특별채용한 것도 모자라 채용된 사람의 계약기간 종료시점에 상위직급으로 격상해 재임용하기도 했습니다.

면접위원 5명 중 3명을 특정 사모임의 회원으로 채우고, 같은 사모임 회원인 기관장은 채용을 지시해 최종 임용된 경우도 있었습니다.

정부는 19개 기관을 선정해 추가 심층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824개 지방공공기관과 272개 기타 공직유관단체도 연말까지 조사를 벌입니다.

[현장음]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 감사체계 정비, 적발.처벌 강화, 규정미비 보완 등을 포함한 법적.제도적 개선방안도 연내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내년 이후에도 계속 운영해 제보를 통한 조사를 어어갈 방침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유나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