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융권 경영승계 살펴본다…금융당국, 점검 후 개선책 마련

이민재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민재 기자] 금융당국이 금융회사의 경영권 승계 시스템에 대한 실태 점검에 나선다.

1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현재 금융회사 지배구조법 적용실태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주요 금융지주 회장, 은행장 등의 연임이나 신규 선임 과정을 점검하고 법규정 위반 사항은 없는지 검토할 계획이다.

최흥식 금융위원장은 최근 간부 회의에서 금융지주회사의 경영권 승계 프로그램이 허술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특히 금융권 수장들이 통상 임기 마지막인 3년 차에 차기 수장을 뽑는 과정에서 '현역 프리미엄'을 너무 많이 받는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금융당국은 내년 3월 회장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새로운 CEO를 선임할 예정인 하나금융지주부터 점검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KB금융지주은 윤종규 회장의 연임을 지난달 20일 연임을 확정했지만 노조가 윤회장을 찬반 설문조사 개입 관련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하는 등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금감원은 사외이사 면담을 통해 금융지주사 지배구조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 금융위 자문기구인 금융행정혁신위원회는 이달 20일 전후 발표할 권고안에 금융권 CEO후보추천위원회 운영에 대한 개선 방안을 담을 예정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민재 기자 (leo4852@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