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항영의 딱이거] 각자도생 '횰로족'의 생활 속 투자 아이디어는?
[MTN 출발! 마켓 온 1부] 이항영의 딱이거김지혜 PD
오늘 국내증시 흐름을 설명할 이슈와 종목(업종)은 무엇? 이항영 MTN전문위원이 오늘 시장의 딱! 맞는 키워드를 하나씩 정리하고 관련주 동향을 확인합니다.
< 이항영 MTN전문위원 / 김영롱 MTN앵커 >
* 횰로족
- 횰로 : "나홀로 + 욜로"
- 욜로 : 현재를 즐기면서 살고자 하는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
* "인생은 한 번뿐, 즐기자" 욜로
* 2011년, 빌보드에서 시작된 욜로
* 욜로, 옥스퍼드사전에 등재
* 독신가구의 증가
- 국내 전체 가구당 평균 가구원수 2.51명
→ 2016년 인구주택총조사
"계속해서 줄어드는 가구원수"
평균 가구원수
1995년 3.40명
2005년 2.88명
2016년 2.51명
* 핵가족화 넘어 혼자족으로
1999~2005년 4인 가구 중심
2010년 2인 가구 중심
2015년 이후 1인 가구 대세 등극
전체 27.9% 1인 가구
* 나홀로 즐기자, 횰로족 증가
- 12월, 한국갤럽+피데스개발 공동조사
"미래주택 소비자인식 조사"
"2018~2019년 주거공간 7대 트렌드" 발표
* 2018~2019년 주거공간 7대 트렌드
① '횰로' 공간 각광
② 올인빌 현상
(의식주, 업무, 여가까지 동네에서 해결)
③ 초연결· 초지능 플랫폼
④ 주거공간 질적 대전환
⑤ 안전지대 시즌 2
⑥ 도심공간 퍼즐 교체
⑦ 주거공간 옵션B 전성시대
* 횰로족의 그라운드 '집'
* 올 인 빌 (All in Vill)
- 집 근처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는 생활방식
- 나혼자 올인빌 가능한 삶이
최고의 트렌디한 라이프스타일로 각광
* 올 인 빌의 상징 '원마일 룩'
* 올 인 빌의 상징 '원마일 룩'
* 올 인 빌 체크 포인트
√ '원마일룩'으로 다닐 수 있는 편의점의 여부
√ 스타벅스 등 카페
√ 맥도날드 등 패스트푸드
√ 매식이 가능한 식당
* 기성세대 VS 횰로족의 주거문화
- 기성세대 : 결혼 후 가족 증원 등으로
넓은 집 필요,
절약해서 도시 외곽 주거단지로 이동
- 횰로족 : 최소화된 주택공간, 짧은 이동수단,
도심 역세권 선호
* 횰로족이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
- 중대형 아파트 수요 위축
- 대도심 공실 높은 빌딩
→ 소형 오피스텔 위주 리모델링
* 횰로족이 자동차 시장에 미치는 영향
- 2030 자동차 면허 취득 감소,
자동차 수요 감소
- 내년 韓?美?中 모두 자동차 판매 감소 전망
* 횰로족의 생활 속 투자 아이디어
- HMR(가정간편식) 시장 증가세 지속
이마트
CJ제일제당
- 해외 여행 주도
하나투어
모두투어
- 인테리어 수요 증가
한샘
※ 생방송 '출발! 마켓 온 1부'는 매일 오전 7시 30분에 방송되며, 세계 금융시장의 빅 이슈를 한눈에 정리하고, 국내 시장이 시작하기 전 글로벌 시장 분석을 통해 시청자의 투자 안목을 높여 드립니다.
이 방송은 머니투데이방송 홈페이지( http://mtn.co.kr ) 및 케이블방송에서라이브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