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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포 상암~영등포 양평 연결 '월드컵대교' 공정률 46%…2020년 8월 개통

김현이 기자

월드컵대교 상판 거치 모습 <사진제공=서울시>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현이 기자]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과 영등포구 양평동을 연결하는 왕복 6차로·연장 1,980m의 '월드컵대교'가 절반가량 지어졌다.

서울시는 월드컵대교의 주탑 60m와 15개소의 수상 교각을 설치하고, 교각과 교각을 연결하는 총 9개의 대블럭 거더(교량 상부구조물) 중 3개를 설치 완료했다고 12일 밝혔다.

월드컵대교는 지난 2010년 3월말에 착공해 현재 46%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오는 2020년 8월 개통할 예정이다.

월드컵대교 상판을 구성하는 거더는 모두 전남 신안에 소재한 강교제작공장에서 △길이 14m △폭 31.4m △높이 3m △130~290톤의 소블럭으로 제작된다. 서해~경인아라뱃길~한강을 잇는 해상으로 가양대교 인근 강교조립장까지 운반해 온다.

거더를 공사 현장에서 직접 조립·제작하지 않고 완성품을 해상으로 바로 운반함으로써 교량 품질을 높이고, 현장 도장 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적인 문제와 육상(도로)운반 안전사고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시에 따르면 선적·운반·가설이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상판가설공사는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며, 월드컵대교 건설공사는 한강 선상에서 이루어지는 최대 규모의 공사이다.

월드컵대교에 설치되는 강교의 전체면적은 2만3,550㎡다. 총 중량은 약 1만3,000톤·총 설치연장 760m로 축구장 면적의 3.7배에 달한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현이 기자 (aoa@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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