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심층취재]금호타이어 채권단 부담 신규지원 최소 7천억 추산…정상화 첩첩산중

권순우 기자

<금호타이어 노조 속보>

[머니투데이방송 MTN 권순우 기자] 금호타이어가 경영정상화 방안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강경하게 대응하며 난항을 겪고 있다.김종호 금호타이어 회장은 13일부터 광주와 곡성, 평택공장에서 전 사원을 대상으로 경영정상화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13일 광주에서 열린 첫 설명회에서 김 회장은 노조를 설득하지 못했고 다음 일정을 미루고 하루를 연장해 ‘끝장토론’으로 전환했다. 노조는 현재 진행중인 단체협약을 먼저 맺고 이후에 자구안에 대해 논의하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호타이어 정상화를 위해서는 임직원들의 고통 분담이 필수다. 힘들게 임직원들의 고통 분담 동의를 받더라도 채권단의 동의도 얻어야 한다. 금호타이어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1년 안에 만기가 도래하는 차입금 규모는 1조 4천억원에 달한다.

이중 채권단이 보유한 채권의 원리금을 제외하고, 외부 채권자(비협약채권)에게 줘야 할 자금은 7천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만약 채권단이 금호타이어를 대신해 부담해줘야 하는 자금이다.

이미 3조원 가까운 돈을 쏟아 부은 채권단이 추가로 자금을 투입할지는 매우 불투명하다. 한 채권단 관계자는 “이미 워크아웃을 한차례 진행했고 정상화를 시켜 매각을 하려해도 방해하고, 거기에 또다시 신규 자금을 지원하라고 하면 누가 하고 싶겠냐”고 말했다.

금호타이어의 임직원들이 감당해야 할 자구안으로 마련하는 자금은 1483억원. 판매량 증진, 거래 관계 개선 등 경영 관리를 통해 마련할 자금은 525억원이며, 임직원들의 처우를 악화시켜 감당해야 할 자구안은 958억원이다. 임금 동결, 수당, 상여금을 기본급화(통상임금 포함), 임금피크제 도입, 희망퇴직 등 인건비 30%를 절감하는 등이 정상화 방안에 담겨 있다.



반면 채권단이 금호타이어의 부담을 대신 짊어 져야 할 비협약채권 규모는 7천억원에 달한다. 채권단이 기 보유한 여신의 원리금을 제외한 추정치다.

금호타이어는 워크아웃에 들어가기 전 2천억원이 넘는 기업어음을 발행했고, 이를 상환하지 못했다. 이 기업어음은 기촉법에 따라 분할 상환을 하게 됐고 올해 상환해야 하는 돈은 270억원 가량이다.

기업어음 외에도 2014년 워크아웃을 졸업한 이후 3차례 발행한 1200억원 규모의 회사채도 내년에 만기가 돌아온다. 채권자는 동부증권이며 만기는 4월에 400억원, 11월에 300억원, 12월에 500억원이다.

금호타이어 해외법인들이 현지에서 조달한 여신도 채권단이 감당해줘야 할 몫이다. 미국, 홍콩, 중국 등 금호타이어 해외법인이 가진 부채 총액은 2조 9천원이다. 이중 금호타이어 본사가 지급보증을 하고 있는 부채는 1조 3천억원 수준이다.



특히 금호타이어는 중국 난징, 텐진, 창춘 3곳에 생산 공장과 판매법인 한 곳을 두고 있다. 이곳 관련 여신은 4400억원이며 만기가 도래 할 때마다 상환을 해줘야 한다. 중국 법인의 재무 건전성은 극도로 악화됐기 때문에 이를 지급보증하고 있는 본사가 책임져야 한다. 본사도 자금이 없으니 결국 채권단이 신규자금으로 지원하지 않으면 부도 위험이 있다.

채권단이 자신들이 가진 여신의 원리금 상환을 미뤄준다고 하더라도 나머지 갚아야 할 돈이 회사채 1200억원, 중국 여신 4400억원, 기업어음 270억원 등 5870억원에 달한다. 연간 3457억원(2016년 기준) 규모의 인건비 등 6천억원에 달하는 운영자금은 별도다.

금호타이어는 올해 566억원의 영업손실을 낼 전망이다. 대우건설 지분 매각으로 2078억원을 확보하긴 했지만 연간 금융비용만 1067억원에 달하니, 만기 도래 채권을 감당할 여력은 없다. 3분기말 현재 보유한 현금성 자산은 900억원 규모로 인건비 충당에도 급급하다.

금호타이어가 스스로 제시한 1483억원의 자구안이 노조의 반대로 실현이 되지 않으면 신규 자금을 지원하고 싶지 않은 채권단은 7천억원이 넘는 자금을 지원할 필요도, 명분도 없다. 설사 노조가 정상화 방안에 적극 협조하더라도 금호타이어가 채권단의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을지 미지수다.

금융권 관계자는 “일반적인 구조조정 과정에서 채권단도 신규 자금 지원을 하지 않기 위해 버틸 것”이라며 “이해 관계자들이 고통 분담을 해야 하고 노조가 1천억원 자구 노력도 반대한다면 금융권이 7천억원이 넘는 신규 자금을 지원해야 할 이유도 명분도 없다”고 말했다.

법정관리, P-플랜이 언급되는 것도 이런 이유다. 금호타이어가 기업의 신용에 치명적인 타격을 주는 법정관리를 피하려면 노조의 동의를 얻고 채권단을 설득해 신규자금 지원까지 이끌어 내야 한다. 금융권 관계자는 “노조 동의를 못 받아 법정관리에 가면 신규 자금 투입을 원치 않는 채권단으로서는 은행 때문에 법정관리를 갔다는 비난을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SK가 금호타이어 인수를 제안했다는 이야기가 돌면서 노조의 동의를 얻어내기 더 힘들어 질 전망이다. 타이어업계 관계자는 “버티면 대기업이 들어온다고 하니 노조는 더 시간을 끌 유인이 생긴다”며 “현실성 없는 인수설은 구조조정을 더 지연시킬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SK가 부인 공시를 내면서 인수설은 일단락이 된듯 보이지만 버티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생기면 금호타이어의 경영정상화는 더 요원해질 것으로 보인다.

머니투데이방송 권순우(soonwoo@mtn.co.kr)


[머니투데이방송 MTN = 권순우 기자 (progres9@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