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그것이 알고 싶다’ 이국종 교수 비망록 전문 입수 ‘통제구역에선 어떤 일이?’

백승기 기자


‘그것이 알고 싶다’가 이국종 교수의 비망록 전문을 입수해 알린다.

오는 16일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는 이국종 교수의 비망록 101장의 전문을 입수, 권역외상센터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전한다.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이국종 교수의 비망록 101장의 전문을 입수했다. 틈틈이 메모해온 그의 비망록엔 권역외상센터 안에서 일어나는 숱한 좌절과 절망의 기록이 담겨 있었다.

“밤은 환자들의 비명으로 울렸다. 그들은 죽음을 달고 내게로 와 피를 쏟았다. 으스러진 뼈와 짓이겨진 살들 사이에서 생은 스러져갔다” 이국종 경기남부 권역중증외상센터장의 비망록 중.

“오늘 후배가 나를 찾아왔다. 힘들어서 더 이상 못 버티겠어요. 정말 죄송하지만 그만두겠습니다. 그 순간 나는 아무 말도 해줄 수가 없었다” - 조현민 부산 권역중증외상센터장의 비망록 중

‘그것이 알고싶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138명의 권역외상센터 의료진들의 실태 조사 및 221명의 전국 의과대학생들의 전공 분야 선호도 전수 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한 달 동안 권역외상센터에서 하루 평균 12시간 이상 근무했다는 의료진들이 60.9%, 한 달 중 야간 근무를 한 횟수는 ‘7일~10일’이 42%로 가장 많았다. 또한 전국 의과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전수 조사에서 무려 88.7%가 ‘외상 외과를 선택하지 않겠다’라고 답변했다.

규정상 권역외상센터는 한 곳당 최소 20명의 전담의사를 두도록 하고 있으나 올해 6월 이 기준을 충족하는 권역외상센터는 단 한 곳도 없다.

전문가들은 인력난 문제 해결을 위해 '한 명의 영웅'을 만드는 것보다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과연 대한민국 권역외상센터 외과의사로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이번 주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대한민국 중증외상의료체계의 실체를 밝히고 권역외상센터 의료진의 헌신과 그들이 처한 참혹한 현실이 공개된다.

(사진:SBS)[MTN 뉴스총괄부=백승기 기자(issu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