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트리플 악재' 오피스텔, 내년 차익보다 임대 유리

문정우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문정우 기자]
[앵커멘트]
수익형 부동산이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오피스텔일텐데요. 정부 규제에 이어 금리인상과 대출규제, 공급과잉까지 더해지면서 내년 오피스텔 시장이 주춤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문정우 기자가 전합니다.

[기사내용]
지난 8월 국토교통부는 8.2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아파트 청약 시장의 불붙은 열기를 식히겠다는 의도였는데,

투자수요가 옮겨갈 수 있는 오피스텔 시장에 대한 규제도 포함됐습니다.

[싱크]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풍선효과에 따른 과열 우려를 낳아왔던 오피스텔에 대한 전매제한도 강화하겠습니다."

조정대상지역 내 오피스텔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이 '소유권 이전등기시'까지로 강화된 겁니다.

특히 정부 규제보다 우려되는 요인은 공급 물량입니다.

내년 오피스텔 입주물량은 7만2,000여실로 지난해와 비교하면 46% 정도 늘어날 예정입니다.

지난 2004년 최대 물량(9만여실)이 공급된 이후로 가장 많은 오피스텔이 시장에 나오는 겁니다.

모두 2015년 분양 시장 호황 당시 공급됐던 물량들로 이르면 2년 뒤에 공급과잉 우려가 또 한차례 예상됩니다.

여기에 금리인상과 대출규제가 투자자들의 심리를 위축시키고 있는 상황.

이런 탓에 전문가들은 단기적인 시세차익이 아닌 임대수익을 기대하는 장기적인 투자 관점이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인터뷰] 선주희 / 부동산114 연구원
"단기 시세차익을 위해 투자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임대 관점에서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고 향후 2~3년간 입주물량이 많을 예정이므로 지역별 특성에 따른 선별적인 투자가 필요하겠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투자수요가 계속 유입되는 만큼 가격이 크게 폭락하진 않겠지만 거래 위축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문정우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