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SK(주) C&C, 롯데손해보험 전산 시스템에 인공지능 '에이브릴' 적용한다

조은아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조은아 기자]

SK㈜ C&C가 롯데손해보험 전산 시스템 고도화 구축 사업에 착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보험 신상품의 적시 개발, 고객 서비스 강화 등 고객·현장 중심의 통합 맞춤형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디지털 금융 변화에 대응하며 보험 시장에서의 지속적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추진됐다.

SK㈜ C&C는 먼저 통상 2~3년이 걸리는 보험코어 시스템 구축 기간을 15개월로 단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 C&C가 다양한 대형 보험코어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통해 검증한 보험 코어 시스템 참조(Reference)·운영 모델을 활용해 개발 효율성을 최대한 높일 예정이다.

해당 시스템은 롯데손해보험이 운영 중인 2,000여종 이상의 보험을 포괄하며 고객·계약·심사·보상·손해사정· 융자·재보험·상품 개발 등 보험 업무 전반에 걸친 시스템 패키지들도 ‘SKPE 패키지 개발 방법론’을 바탕으로 통합·적용하게 된다.

SK㈜ C&C는 ▲인터넷·콜센터·지점·텔레마케팅 등 모든 고객 접점에서 단일화된 통합 고객 정보 제공 ▲원스톱 언더라이팅 시스템 기반의 청약 자동심사 ▲사고접수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단계별 보상관리를 통한 보험금 누락 방지 ▲고객 관점의 통합 입출금 관리 등 고객 편의 수준을 크게 향상시킨다는 방침이다.

또한 전사 보험 상품 및 업무 정보의 표준화·모듈화를 통해 고객의 니즈에 맞는 보험 상품의 빠른 기획·설계·출시를 지원하고 고객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보험 상품을 종합적으로 제공·관리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매번 과도한 시간이 소요됐던 보험 계리·결산 업무의 자동화는 물론 방카슈랑스·은행·카드·금융결제원 등 대외 기관 통합 연계 관리로 업무처리 부담을 낮출 계획이다.

양 사는 왓슨 기반 인공지능 ‘에이브릴(Aibril)’도 적용한다. 고객의 청약서류를 바탕으로 보험계약의 인수 여부를 판단하는 ‘언더라이팅 어드바이저(Underwriting Advisor)’ 분야에 에이브릴을 우선 적용할 계획이다. 보험의 최종심사 과정에서 에이브릴이 문제점이 없는 지 찾아내는 것이다.

강우진 SK㈜ C&C 금융사업2본부장은 “이번 L 인슈어런스 플랫폼 구축이 롯데손해보험의 위상에 걸맞는 핵심 시스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향후 더 다양한 인공지능·클라우드 서비스가 적용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은아 기자 (echo@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