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K-water, 댐지역 친환경 보전‧활용 위한 국회토론회 개최

댐 주변지역 환경보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감대 형성
이애리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애리 기자] K-water(사장 이학수)와 댐지역발전 국회의원 포럼, 전국 댐소재지 시장‧군수‧구청장 협의회가 주관한 '댐지역 친환경 보전‧활용 국회 토론회 및 댐지역 발전 국회의원 포럼 발족식'이 20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 행사는 박덕흠 자유한국당 의원,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광림 자유한국당 의원, 이용호 국민의당 의원 등 여야 의원이 뜻을 모아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국회입법조사처가 후원했다.

토론회는 정부‧학계‧지자체‧시민단체 등 약 120여명이 참석했으며, 댐 주변지역 환경보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3개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됐다.

배명순 충북연구원박사가 ‘댐 상류지역 지속가능발전 방향’을 주제로, 국내 댐 주변지역의 규제에 대한 문제점을 짚어보고, 개선에 대한 필요성과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뒤이어 최지용 서울대학교 교수는 미국‧일본 등 선진국의 다양한 댐 활용 사례에 기초한 국내 댐 활용 활성화 방향을 제시했으며, 황상철 K-water 부장이 '댐 주변지역 친환경 보전 및 활용에 관한 특별법'의 주요 내용과 주변지역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소개했다. 주제 발표 후에는 김영관 강원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댐지역 친환경 보전 및 활용을 위한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박덕흠 의원 등 국회의원 20인이 입법발의 예정인 '댐 주변지역 친환경 보전 및 활용에 관한 특별법'은 정부가 공모하는 사업을 통해 댐 주변지역의 난개방을 방지하고 댐 주변지역 생태가치를 활용할 수 있는 법안이다. 댐 주변지역의 생태계 보전을 고려한 친환경 활용으로, 생태관광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그동안 댐은 홍수와 가뭄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안정적인 용수 공급을 책임져왔다. 이제는 댐의 새로운 역할을 기대하는 목소리에 부응할 때다"라며 "댐이 가진 천혜의 환경을 잘 보전하고 활용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애리 기자 (aeri2000@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