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30년 후를 내다본다…동작구 '종합도시발전 로드맵'

김혜수 기자

동작구 용양봉저정 명소화 조감도© News1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혜수 기자] 서울 동작구(구청장 이창우)는 미래를 준비하는 도시계획 ‘미래 30년을 내다본 종합도시발전 로드맵’ 수립을 마무리했다고 1일 밝혔다.

종합발전 로드맵은 중장기 도시계획을 주민들과 공유하고, 개별 사업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체계적 절차에 따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동안 단체장이 바뀔 때마다 기존 계획들이 새로운 프로젝트로 바뀌면서 장기적 관점에서 비전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판단 때문이다.

동작구는 민선6기가 출범한 직후부터 ‘동작구 종합도시발전계획’을 준비했다. 2015년 추진방향을 정하고 2016년 5월 용역에 착수해 지난해 12월 29일 종합로드맵을 완성했다.

수립과정에서 생활권별 주민참여단 워크숍을 진행하고,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했다.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운영 하는 등 계획수립의 전문성도 높였다.

종합도시발전 계획에는 도시의 체질을 바꿀 핵심사업과 단계별 집행계획 등이 담겼다. 동작의 새로운 중심축을 세울 ‘장승배기 종합행정타운’ 조성을 비롯해 역세권 중심 상업기능 확대, 용양봉저정 일대 관광명소화 사업 등 지역의 가치를 높일 대규모 프로젝트를 만나 볼 수 있다. 지역별 현안도 우선순위를 두고 시기별로 추진하는 등 도시 균형발전을 추구한다.

계획을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상위계획도 염두에 두었다. 2030 서울플랜 등 서울시 장기계획에 발맞춰 개발효과를 높이겠다는 취지다. 여의도, 용산 등 주변지역과 연계성까지 고려한 개발전략까지 엿볼 수 있다.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종합도시발전계획은 누가 구청장이 되더라도 흔들리지 않는 동작구만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핵심사업과 지역별 현안과제 등 구에 꼭 필요한 프로젝트는 큰 뼈대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추진이 가능하게끔 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혜수 기자 (cury0619@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