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롯데·한화 점용 '서울역·영등포역 민자역사' 국가귀속 완료

철도시설공단, 2019년까지 임시 사용허가로 소상공인 피해 최소화
문정우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문정우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말 점용기간이 만료된 옛 서울역과 영등포역 민자 역사의 국가귀속을 완료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30년 점용기간이 만료돼 국가에 귀속된 첫 사례다.

철도공단은 옛 서울역사과 영등포 역사 두 곳의 소유권 이전을 마지막으로 국가귀속을 위한 조치를 마무리하고, 기존 사업자인 한화역사와 롯데역사에 2년간 임시사용허가를 함으로써 내년까지 현재 그대로 영업을 이어갈 수 있게 했다.

앞서 정부는 점용만료 민자 역사에 대한 국가귀속 방침을 결정하고, 사업자가 점용기간을 초과해 체결한 임대차 계약으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와 사회적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사업자에게 정리기간을 준 바 있다.

김계웅 철도공단 시설본부장은 "앞으로 국가에 귀속된 두 곳 민자 역사에 상주 인력을 배치하는 등 꼼꼼하고 세심한 관리를 통해 지역 주민에게 안전한 쇼핑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9일 서울 영등포구 롯데백화점에서 열린 '민자역사 국가귀속' 관련 임차업체 간담회. (사진=뉴스1)



[머니투데이방송 MTN = 문정우 기자 (mjw@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