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화건설 시공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탄력받았다

김혜수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혜수 기자] 한화건설이 추진 중인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 사업이 이라크 총리의 강력한 신뢰 속에 안정적인 추진 발판을 마련하고 한층 더 탄력을 받게 됐다.

한화건설은 최광호 대표이사가 지난 연말에 이라크 현지에서 하이데르 알 아바디(Haider Al-Abadi) 이라크 총리를 예방하고, 면담을 가졌다고 4일 밝혔다.

아바디 총리는 이 자리에서 한화건설의 비스마야 신도시 공사수행에 대해 전폭적인 신뢰를 나타냈고, 이라크 국영은행장들에게 안정적인 공사대금 지급을 위해 한화건설과 협력할 것을 지시했다.

또 아바디 총리는 비스마야 신도시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바그다드 중심부와 연결되는 ‘신규 고속도로 건설’을 지시하고, ‘분양 활성화를 위한 종합 정책의 조속한 추진’ 등 이라크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했다.

이라크 총리 면담의 후속조치로 한화건설은 지난해 말 이라크 정부로부터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 대금 약 1억7,000만달러를 수금했고, 공사 진행에 따라 1분기 중 2억달러 이상을 추가 수금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건설은 이를 통해 2018년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를 위한 재원을 확보하게 됐다

한화건설은 이번 대규모 현금 유입으로 차입금 감축, 부채비율 감소 등 재무구조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라크 내전 종결과 국제 유가 상승으로 이라크 국가 재건 사업이 활성화되면서 추가 수주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한화건설 최광호 대표이사는 “비스마야 신도시는 한국형 신도시 수출을 통해 한국과 이라크가 국가적 동반성장을 이뤄나가는 사례”라며 “양국 정부의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라크인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건설이 추진 중인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공사는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 인근에 약 10만 가구의 주택 및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누적 수주액 101억달러(한화 약 11조원), 현재 공정률 32%, 누적 수금액 32억5,000만달러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혜수 기자 (cury0619@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