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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혁신과제 수행 조직 '애자일' 신설 등 직제 개편

이유나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유나 기자] KB국민카드가 창의적인 조직 구축과 본격 미래 성장 동력 발굴을 골자로 하는 직제 개편을 실시했다.

신임 이동철 사장이 취임사에서 밝힌 △창의적이고 역동적이며 끈질기게 실행하는 조직 구축 △미래 성장 동력 발굴과 본업 경쟁력 강화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KB금융그룹의 성장에 선도적 역할 수행이라는 3대 핵심 과제의 효과적 달성에 초점을 맞췄다.

▶ 창의적 조직 구축 위한 '애자일' 조직 신설 및 '본부주도 자율조직제' 도입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조직 구축'을 위해 전사적 혁신 과제를 수행할 별도 상설 조직 '애자일(Agile)'을 신설하고 본부 내 인력과 자원 운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본부주도 자율 조직제'를 도입했다.

'애자일' 조직은 독립된 의사 결정권과 전결권을 부여 받아 △새 기업 문화 구축을 포함한 '역량 파괴적 혁신 과제' △'로보틱스 프로세스 자동화(RPA)' 확대 등의 기존 영역의 혁신과제 △대고객 마케팅 체계 전환과 같은 '전사적 앤드 투 앤드(End-To-End) 실행 과제' 등 총 3개 영역에 걸쳐 조직 혁신과 시스템 변화를 이끄는 역할을 담당한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이 가능한 유연한 조직으로의 탈바꿈을 위해 '본부주도 자율 조직제'도 선 보였다.

담당 본부의 조직을 본부장이 필요 시 자율적으로 조정하는 것으로 주요 현안과 전략적 판단에 따라 조직을 재설계하고 가용 자원도 집중할 수 있다.

▶ 해외 시장 진출 등 본격적인 미래 성장 동력 발굴 위한 조직 정비

본격적인 미래 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해외 진출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글로벌사업부'를 확대 개편하고 '프로세싱 대행(Processing Agency)' 사업을 수행할 'PA추진부'를 신설했다.

'글로벌사업부'의 경우 라오스, 미얀마 등 기존 진출 국가 외에도 인도차이나 반도 국가를 중심으로 해외 진출 지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PA추진부에서는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업무 대행 등 기존 프로세싱 대행 사업의 안정적인 운영과 함께 사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새 대행 사업 발굴에 나설 계획이다.

▶ KB금융그룹 내 데이터 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빅데이터 조직 개편

KB금융그룹 내 데이터 시너지 극대화와 빅데이터 역량 강화 차원에서 '데이터전략본부'도 신설됐다.

이번 직제 개편에 따라 본부 조직은 기존 '10본부 38부 3센터'에서 '11본부 39부 1애자일조직 3센터'로 조정됐으며 영업점은 기존과 같이 25개 지점 체제가 유지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직제 개편은 카드 비즈니스 수익성 감소 등 경영 환경 변화에도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유나 기자 (ynalee@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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