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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동남아의 우버 '그랩'에 투자…공유경제 정조준

최종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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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방송 MTN 최종근 기자] 현대자동차는 동남아시아의 우버로 불리는 모빌리티 서비스 선두업체 그랩에 투자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2012년에 설립된 그랩은 현재 동남아시아 차량 호출(카 헤일링) 서비스 시장의 75%를 점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동남아 8개국 168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등록 운전자 수 230만명, 일 평균 350만건 운행을 기록할 정도로 이 분야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동남아 지역 카 헤일링 서비스에 현대차 공급 확대, 아이오닉 전기차 등 친환경차를 활용한 차별화된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개발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더 나아가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역량과 기술을 내재화 함으로써 그룹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고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혁신 비즈니스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입니다.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현대차는 그랩 측과 앞으로의 협력 방안에 대해 지속 논의할 예정입니다.

특히, 친환경차를 활용한 카 헤일링 서비스는 최근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정책 등과 맞물려 현대차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양사는 공동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차량, 이용자, 주행 여건 등 각종 정보를 취합, 향후 개선된 서비스와 사양을 개발하는데 활용할 계획입니다.

이번 그랩 투자는 그룹의 미래 혁신 기술 분야에 대한 통합적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2017년 상반기 설립된 전략기술본부가 담당했습니다.

지영조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장 부사장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축적된 그랩의 서비스 경쟁력과 현대자동차의 친환경차 기술 경쟁력이 결합돼 모빌리티 서비스에 혁신을 불러오게 될 것"이라며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들과 지속적인 협력을 모색해 전세계 공유경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안토니 탄 그랩 CEO는 "그랩의 글로벌 협업 네트워크에 현대차가 함께 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현대차를 비롯한 강력한 파트너들과의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분야 협업을 통해 그랩은 한 단계 더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동남아시아 차량 공유경제 시장은 중국, 미국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시장으로 평가됩니다.

하루 평균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은 약 460만 건으로, 차량 공유서비스 선진시장인 미국의 500만 건에 육박할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이 가운데 그랩은 규모 면에서 중국의 디디, 미국 우버에 이어 글로벌 차량 공유시장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실시한 시리즈G 자금조달에서 현대차를 포함 중국 최대 카 셰어링 업체 디디 추싱, 소프트뱅크 등 글로벌 기업들로부터 그랩 역사 상 최대 액수를 유치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최종근 기자 (cjk@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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