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CES 2018] 엔진 필요없는 전자바퀴 등장…車 부품사 신기술 열전

최종근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CES 2018에는 IT업체 뿐만 아니라 전세계 완성차 업체들도 대거 참여해 관심을 끌었는데요. 여기에 자동차 부품사들도 엔진이 필요 없는 전자바퀴 등 미래 자동차에 적용될 신기술을 잇따라 선보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최종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둥근 모양이 아닌 직사각형 형태의 운전대가 운전석으로 움직입니다.

이 기술은 현대모비스가 CES에서 공개한 차세대 모듈 시스템입니다.

자율주행 모드에서는 좌석 중앙으로 이동했다가 수동주행을 선택하면 운전대가 원래 자리로 다시 돌아옵니다.

홀로그램 속 가상 비서는 운전자의 상태나 주행 환경을 파악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모비스는 이번 CES에서 엔진이 필요 없는 전자바퀴인 e-코너 모듈을 공개했습니다.

모터와 제동, 조향장치를 각각 4개의 바퀴에 심어 차량 앞이나 중앙에 엔진이 없어도 주행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2021년 개발이 완료되면 소형부터 대형까지 차량 크기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고 맞춤형으로 디자인 된 자동차의 대량 생산도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김영광 / 현대모비스 기술전략팀장 : 현대모비스 기술을 통해서 경험할 수 있는 미래 차량 컨셉을 차세대 HMI와 친환경과 샤시 기술이 통합된 e-코너 모듈을 통해서 구성을 했습니다.]

이밖에 이번 CES에는 IT와 자동차 업체 간 융합 기술이 대거 전시됐습니다.

우선 네트워크 장비 기업인 시스코는 현대기아차와 협력해 내년에 출시될 커넥티드카에 초당 1기가바이트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SK텔레콤은 기아차와 협업해 5세대 이동통신을 이용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완성차와 자동차 부품사는 물론, IT 업체와의 협업도 가속화되면서 친환경차, 자율주행차의 대중화 속도가 점차 빨라질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종근입니다. (cjk@mtn.co.kr)


[영상편집: 진성훈]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