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신재생, ESS 등 신사업에 돈 몰린다…전용 금융상품 출시 봇물

박경민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경민 기자]
[앵커멘트]
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앞으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수익도 내고, 사업에도 도움을 줄 수 다양한 금융상품들이 출시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박경민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사내용]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으로 최근 각광받는 태양광발전과 ESS 분야는 개인들이 뛰어들기엔 많은 초기 투자 비용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분야가 신사업으로서 급속히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 확산되면서 이런 제약을 풀 수 있는 길들이 열리고 있습니다.

금융권이 잇따라 장기·저리의 대출상품을 내놓은 것은 물론
간접투자가 가능한 펀드도 출시되고 있기때문입니다.

농촌태양광 대출이나 ESS 전용 대출,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건설을 위한 시민참여형 펀드는 물론 10만원부터 투자가 가능한 P2P 금융까지 상품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최근엔 높은 가격의 ESS를 초기 투자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렌탈상품까지 등장했습니다.

전문가가 아닌 사업주나 일반 시민도 ESS나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쉽게 접근해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

[윤태환 / 루트에너지(태양광 금융 전문) 대표
"태양광에서 나오는 전기를 판매해 나오는 수익으로 다양한 금융상품들을 만들어서 일반 시민들, 태양광 전문가가 아닌 분들도 쉽게 투자에 참여하고 여기서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배경에는 재생에너지를 통해 생산된 전기를 장기간동안 고정된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는 새로운 계약제도가 있습니다.

시장 상황 변화에 관계없이 20년 이상 동일한 수익을 보장하고, 발전사들이 의무적으로 전기를 구매해 사실상 지급보증을 하는 시스템으로 안정성이 확보됐습니다.

[우재학 / 한국에너지공단 실장
"장기고정가격계약제도는 기본적으로 투자자들의 불확실성을 제거해주기 위한 제도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 제도가 충분히 활용이 되고 있는 상태고요. 당연히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투자된 자금에 대한 회수의 안정성이 확보되는 것이기 때문에.]

다만 정책 기대감을 악용해 공공기관을 사칭하거나 높은 수익률을 미끼로 투자를 유도하는 사례도 있어 사업 리스크 등에 대한 꼼꼼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조언도 나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경민입니다.

영상편집 : 오찬이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