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20대 10명 중 8명, '그냥 맥주' 대신 '브랜드'를 주문한다

윤석진 기자

사진/오비맥주

[머니투데이방송 MTN 윤석진 기자] 20대 젊은이 10명 중 8명은 식당에서 맥주를 시킬 때 특정 브랜드를 지목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오비맥주(대표 브루노 코센티노)는 모바일 리서치 업체 아이디인큐(대표 황희영)에 의뢰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설문조사는 전국 20대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13일과 14일에 진행됐다.

조사결과, 응답자 10명 중 8명은 외식을 할 때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 명으로 맥주를 주문한다고 답했다.

외식 시 맥주를 시킬 때 행동 유형을 묻는 질문에 '종업원이 주는 대로 마신다'라고 대답한 비중이 ‘20.5%’인데 반해 '특정 브랜드를 달라고 주문한다'는 대답은 무려 '79.5%'에 달했다.

응답자들이 가장 많이 꼽은 브랜드는 '카스'로 54.5%를 차지했다. 2위 브랜드는 13.6%, 3위 브랜드는 12.2% 순이었다.

맥주가 특정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낮은 '저관여' 제품이라는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트렌드에 민감한 20대 젊은이들은 외식할 때에도 맛과 품질, 경험, 만족도 등을 따져 자신이 선호하는 맥주 브랜드를 소비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아이디인큐 관계자는 "맥주는 그 동안 가전제품이나 스마트폰과 달리 소비자 관여도가 낮은 상품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20대 젊은 소비자층 사이에서는 개인의 취향과 주관을 적극 반영하는 고관여 제품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맥주와 함께 먹는 안주로는 '치킨 등 튀긴 고기류'(72.4%), '삼겹살, 갈비 등 고기 구이류'(13.0%), '피자, 파스타 종류'(6.4%) 등이 꼽혔다. 소주 안주는 '삼겹살, 갈비 등 고기 구이류'(50.8%), '국, 탕, 찌개류'(19.8%), '회 종류'(15.4%) 등 순으로 지목됐다.

응답자들은 외식을 10번 할 경우 평균 5.57회는 술을 곁들인다고 대답했다. 또 20대 초반에서 후반으로 갈수록 식사와 술을 함께 즐긴다는 비율이 높아졌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윤석진 기자 (drumboy2001@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