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방북 다시 신청하겠다"

경영위기 호소…정책대출 만기연장과 긴급대출 요구도
이진규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진규 기자]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평창 동계올림픽 종료 이후 정부에 방북을 다시 신청한다.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로 남북한 관계가 개선되는 가운데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공단 재가동을 기대하고 있다.

신한용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평창올림픽이 종료되는 다음 달 25일 이후 패럴림픽 개최 이전에 새 정부 들어 두 번째로 방북 신청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방북신청은 우선 개성공단기업의 방치된 기계설비를 점검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이를 계기로 재가동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앞서 비상대책위는 지난해 10월 현 정부에 방북을 한 차례 신청했다. 하지만 정부는 검토하겠다는 입장만 내놓았다.

비상대책위는 또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경영위기에 몰렸다면서 유동성 위기 극복을 위해 정책대출 만기연장과 긴급대출을 요구했다.

비상대책위 관계자는 "정부로부터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대출지원을 받았지만 중복투자로 인한 자금 압박과 대출상환 만기 도래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며 "기존대출금의 만기연장이 안된다면 기업들은 폐업도 못하는 상황에서 벼랑으로 몰릴 가능성이 크다"고 호소했다.

비상대책위는 아울러 개성공단 전면 중단이 공식 의사결정을 거치지 않고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일방적인 구두 지시로 결정됐다며 정부의 공식사과를 요구했다.

비상대책위 관계자는 "개성공단 임금 전용문제는 입주기업인들에게 북핵 개발에 자금을 댔다는 악의적인 이미지를 덮어씌운 것으로 반드시 바로잡고 정부의 공식적인 사과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비상대책위는 기업 재산권이 제대로 보존되지 못한 것이 통일부 정책혁신위원회에 의해 확인된 만큼 지원이 아닌 실질적 보상을 요구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개성공단 중단 조치가 헌법과 법률에 따른 적법 절차를 준수하지 않은 만큼 헌법소원과 단체소송 등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이 밖에 통일부가 남북회담 등으로 정책혁신위 발표에 대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있어 개선방향에 대한 후속조치를 촉구하기도 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진규 기자 (jkmedia@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