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억대 부담금에 강남 재건축 조합원 "사업 접자" 격앙

김현이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현이 기자]


[앵커멘트]
고가의 재건축 부담금 얘기가 나오면서 강남 재건축 시장 분위기가 확 달라졌습니다. 재건축이 유행처럼 번지던 것에서 이제는 아예 재건축을 하지 말자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는데요. 재건축 수주전에 열을 올리던 건설사들도 아쉬움이 남게 됐습니다. 김현이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강남 A 아파트 재건축조합장]
"저희는 억대가 아니고 천만원대로 보고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상 나오면 조세저항이 일어날 거에요.

정부의 재건축 부담금 발표 여파에 시장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부활은 지난해부터 예고됐지만, 국토부가 최근 구체적인 부담금을 언급하면서 반발이 일어나는 겁니다.

부담금은 재건축 조합에서 예측했던 액수의 수십배가 되는 상황.

이에 따라 초과이익환수제 적용 대상인 서울시내 재건축 조합 20여곳, 그 중에서도 정부가 제재하려는 강남권 사업장들은 내부적으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강남 A 아파트 재건축조합장]
"지금 주민들이 격앙돼있어서 주민총회 열면 100% 그만하자는 얘기가 우세해요. 근데 그만두는 것도 보통 일이 아니거든요."

억대의 세금을 피하기 위한 최적의 시나리오는 사업을 뒤로 미루는 겁니다.

특히 재건축 연한 10년 연장 등 강남을 겨냥한 추가 규제 카드가 계속 거론되면서 강남 재건축 사업장들의 사업 둔화는 예견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국내 건설사들도 장기적으로 재건축 사업 수주 기회 자체가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간 대형 건설사들은 강남에 재건축한 아파트들이 가파른 가격 상승세를 보이면서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효과를 톡톡히 얻어 왔습니다.

[B 건설사 관계자]
"물건들이 늘어나는게 아니라 점점 줄어들거 아니에요, 규제가 생기면. 그럼 업체 입장에서 보면 더 심한 경쟁을 해서 따야되잖아요."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은 물론 조합이 초과이익을 줄이기 위해 건설사에 원가를 부풀리게끔 요구하는 편법이 등장할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현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