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감원, 제약·바이오 업종 개발비 테마감리 실시

이수현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수현 기자] 외국계 증권사에서 셀트리온의 개발비 관련 회계에 대해 문제삼은 가운데 금융당국이 연구개발비에 대한 테마감리를 실시한다.

금융감독원은 28일 올해 회계상 '개발비 인식·평가의 적정성'에 대해 점검하고 회계위반 가능성이 높은 회사를 선정해 테마감리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셀트리온은 연구개발비를 비용처리하지 않고 자산으로 분류해 이익을 부풀렸다는 지적을 받았다. 셀트리온은 지난 2016년 전체 개발비(2,072억원) 중 31%인 655억원을 비용으로 인식하고 나머지는 무형자산으로 분류했다

이에 대해 한상희 도이치방크 애널리스트는 최근 리포트에서 "셀트리온 그룹의 R&D 비용 자본화가 세계 동종기업보다 높다"며 "다국적 제약사들처럼 개발비의 80%를 비용으로 인식하면 영업이익률이 30% 중반대로 낮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셀트리온은 정상적인 회계처리 방식이라고 반박했지만, 주가가 나흘 만에 20% 급락했고 코스닥 지수 역시 출렁였다.

금감원은 "개발비에 대해 지나치게 자의적으로 회계처리하는 등의 의혹이 제기돼 결산과 감사시 유의사항, 주석공시 모범사례 등을 안내하고 이를 분석·점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 2016년말 기준 16년말 현재 제약·바이오 상장사(152곳 가운데 중 55%가 개발비를 무형자산으로 계상중이며, 전체 잔액은 약 1조 5,000억원 수준이다.

이 가운데 코스닥 기업들이 계상중인 금액이 1조 2,000억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상장사 전체 총 자산 가운데 개발비 잔액의 비중은 1% 미만이지만, 제약·바이오 상장사에선 약 4%로 타업종보다 높은 수준이다.

글로벌 제약기업들의 경우 신약 개발의 불확실성을 고려해 대부분 정부의 판매승인 시점 이후의 지출만을 자산화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기업의 경우 임상1상 또는 임상에 들어가기 이전부터(전임상) 자산화하는 경우도 일부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 자산화 시점 등 연구개발비 관련 주석공시하는 내용이 미흡해 기업의 재무위험 분석이나 기업간 비교 등도 어려운 상황이라는게 금감원의 판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낙관적으로 자산화했던 개발비를 일시에 손실로 처리하는 경우 급격한 실적 악화 등 투자자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도 존재한다"며 "시장 자율적으로 투명한 회계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