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은행권 채용비리 '태풍' 오나…"적발시 CEO 해임까지"

이민재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민재 기자]
[앵커멘트]
금융당국이 채용비리가 금융사의 CEO에 대해 해임까지 추진하는 등 금융권 채용비리에 대해 강력 대처하기로 했습니다. 사법기관의 수사 결과에 따라 금융권이 출렁거릴 전망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질문1] 이민재 기자, 금융위원회가 2018년 업무계획 보고에 채용비리 적발 금융 기관장 해임 건의란 내용을 넣었습니다. 이례적인 일 아닙니까?

[답변1]금융사 수장에 대해 '해임'이라는 말을 올해 초부터 강조하고 있는데요

채용비리가 적발된 금융사에 대해서는 금융당국이 기관장과 감사 해임을 건의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등 엄중 처벌하겠다는 겁니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10월 은행이 자체적으로 채용실태를 점검하도록 하고 12월부터 현장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검사 결과, 22건의 채용비리 정황이 발견됐는데 특히 5개 은행에서 구체적인 채용비리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A은행은 전 사외이사의 자녀와 최고 경영진의 친인척을 합격시키기 위해 합격자 정원을 늘리거나 임원 면접에서 높은 점수를 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명문대학 출신 지원자를 위해 수도권 다른 대학 출신 지원자 점수를 내려 불합격시키기도 했습니다.

특혜채용이 9건으로 가장 많았고 특정대학 출신을 합격시키기 위한 면접점수 조작, 채용 전형의 불공정한 운영 등이 확인됐습니다.

금융당국과 은행연합회는 채용시스템 주기적 점검 등을 담은 채용절차 모범 규준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질문2] 금융사에 대한 전방위 압박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CEO 선임절차에 대한 투명성도 더 강화된다고요

[답변2] 금융당국은 올해 4분기 내에 ‘금융회사지배구조법’을 개정할 계획입니다.

금융사 CEO 선출 절차와 이사회 독립성 강화 방안, 경영진 보수체계 개선 등이 담깁니다.

금융사 경영진에 대해 금융당국의 감시를 더 강화하겠다는 겁니다.

고액 연봉자 개별 보수 공시, 임원 보상 계획을 주주총회에 상정하는 안과 기업지배구조 공시 의무화도 추진합니다.

또 오는 2월에는 금융그룹 전체 위험을 줄이기 위한 금융그룹통합감독 제도를 도입하고 관련 시스템을 운용할 방침입니다.

금융위원회에서 머니투데이방송 이민재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