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공공기관도 '채용비리' 투성이…정부 "기관장 해임 등 강력제재"

염현석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염현석 기자]


[앵커멘트]
혹시나 했는데 결과는 역시나 였습니다. 정부가 공공기관 채용비리를 전수 조사한 결과, 공공기관 10곳 중 9곳에서 '채용비리'가 발견됐습니다. 정부는 비리에 연루된 8개 현직 공공기관장에 대해서 즉시 해임을 추진하고 부정 합격자는 채용을 취소하는 등 강력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염현석 기잡니다.

[기사내용]
330개 공공기관 중 이미 감사원 감사를 받았거나 5년간 채용이 없던 곳을 제외한 275개 기관을 점검한 결과 무려 257곳에서 채용비리가 확인됐습니다.

조사대상 공공기관 10곳 중 9곳 이상에서 채용비리가 적발된 겁니다.

정부는 모범을 보여야 할 공공기관에서 관행처럼 만연한 채용비리를 뽑기 위해 기관장 해임을 포함해 강력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 : 채용비리 관련자는 무관용 원칙으로 '원 스트라이크 아웃'을 제도화하겠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채용비리로 인해 수사의뢰 또는 징계 대상에 오른 임직원은 모두 197명이며, 이 중 189명은 오늘부터 즉시 업무에서 배제됩니다.

특히, 정부는 수사 의뢰 대상에 포함된 기관장 8명을 즉각 해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부정 합격자는 채용이 취소되는데, 부정합격자가 검찰에 기소되면 즉시 퇴출됩니다.

만약 기소되지 않더라고 부정 합격자는 절차를 거쳐 취업이 취소되고, 공공기관 응시자격이 박탈됩니다.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 : 채용이 취소된 부정합격자의 경우 향후 5년간 공공기관 채용시험 응시자격도 원천 박탈할 계획입니다.]

민간영역인 금융권도 채용비리로 몸살을 앓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12월부터 시중은행을 대상으로 진행한 현장 검사 결과 모두 22건의 채용비리 정황을 발견해 검찰에 수사 의뢰했습니다.

최악의 청년실업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그들만의 리그'에서 소외된 '흙수저' 취업준비생들의 분노도 커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염현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