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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N현장+]'음원'으로 신사업 신호탄 쏘아올린 SK텔레콤…전략은?

박소영 기자

(왼쪽부터) JYP 정욱 대표, 빅히트 방시혁 대표, SK텔레콤 노종원 유니콘랩스장, SM 김영민 총괄사장. /사진=SKT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소영 기자] SK텔레콤이 엔터테인먼트 3사와 손잡고 연내 음원 플랫폼을 출범시키기로 했다. 인공지능 기기와의 시너지도 내고, 신사업도 발굴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1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SM·JYP·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음악사업 협약식을 맺고, 연내 음악 플랫폼을 출범할 계획이다. 자회사 아이리버를 통해 기업 간(B2B) 음악유통사업 및 소비자 대상(B2C) 음악 서비스 사업을 동시에 추진한다. 이들 엔터 3사의 국내 디지털 음원시장 점유율은 15%, CD 등 음반 점유율은 50%를 웃돈다.

문제는 국내 음원 서비스 시장이 이미 안정기에 접어들었다는 점이다. 국내 1위 사업자인 멜론의 경우 500만명에 육박하는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고 지니, 벅스 등 쟁쟁한 기업들이 뒤를 잇는다.

SK텔레콤은 후발주자인 만큼 아티스트를 활용,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협약을 맺은 3사 아티스트의 동영상 콘텐츠를 함께 유통한다.

최근 멜론, 지니 등 음원 유통업체들도 점점 동영상의 활용도를 높이고 있는 상황. SK텔레콤은 아예 처음부터 동영상에 특화된 서비스를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공연, 팬미팅 등 관련 상품들도 SK텔레콤의 플랫폼 안에서 판매될 수 있다. 2013년 멜론을 매각하며 음원 서비스 사업에서 손을 뗐던 SK텔레콤이 5년 만에 다시 신사업으로 '음원'을 택한 것이다.


이미 인공지능 기기 '누구'를 보유하고 있어 음원 서비스로 인한 시너지도 클 전망이다. 현재 '누구'는 멜론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여타 AI 스피커들과 별다른 차별점을 갖지 못하고 있다.


SK텔레콤의 이같은 구상은 신사업 부서인 '유니콘랩스'의 결과물이다. SK텔레콤은 2018년 노종원 전 PM 실장을 주축으로 유니콘랩스를 만들었다. 스타트업의 발굴과 투자, 사업제휴, 인수합병 등을 전방위로 추진하며 회사 가치를 끌어올리는 데 목적이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음원시장은 스트리밍 뿐 아니라 동영상, SNS 채널로까지 도약하는 등 점점 고도화되고 있다"며 "인기 스타와 소통할 수 있는 창구로 인식하는 경우도 많아서 동영상 콘텐츠 위주의 실험이 의미있는 성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소영 기자 (cat@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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