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중 경제장관회의…김동연 "車·관광 풀자" 中 "개선하겠다"

염현석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중국 북경 국가발전개혁위원회에서 열린 '제15차 한-중 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허 리펑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주임과 합의의사록에 서명하고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염현석 기자] 1년 9개월 만에 열린 한중 경제장관회의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중국에 사드 배치로 인해 생겨낸 경제적 갈등을 풀자고 제안했다. 중국 측도 이에 동의하고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경제장관회의에서 허리펑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주임과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1999년부터 열린 한중 경제장관회의는 사드 갈등이 확산하면서 2016년 5월 제14차 회의를 끝으로 열리지 못했지만 1년 9개월 만에 두 나라 경제 수장이 다시 만나 경제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에서 우리 측은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 문제와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의 애로사항, 단체관광 재개와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금융기관의 인허가 문제의 원활한 해결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두 나라는 기업 활동에 우호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차원에서 뜻을 같이했다.

특히 우리나라가 2018년, 중국은 2022년 동계올림픽을 개최하는데 두 나라는 이 점을 계기로 관광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관광시장 발전을 위한 양국간 협력 채널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또 기업 간 교류·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한중경제기술교류협의회도 개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12월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 당시 합의한 신북방·신남방-일대일로 연계와 제3국 공동진출 등을 위한 실무적 이행 방안도 도출됐다.

기존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일대일로 연계 협력을 위한 MOU를 신북방·신남방 정책과의 연계 협력으로 수정해 발전적인 방향으로 개정하기로 했다.

지난 2015년 10월 리커창 중국 총리의 방한을 계기로 체결한 경제정책 공조, 인프라, 무역·투자 확대, 금융협력 등도 추진하고 정보공유 플랫폼 구축, 투자 및 금융지원, 공동연구, 시범사업 확대하기로 했다.

제3국 공동진출 활성화를 위해 '중점사업 리스트'를 작성하고 성공사례 발굴을 위한 지원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거시경제 협력 분야에서 양측은 세계 경제가 호전되는 모습에도 여러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음을 공통으로 인식하고 양국 간 정책 대화와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소득주도·혁신성장 공동연구를 위해 한국 기재부·한국개발연구원(KDI)과 중국 재정부·재정연구원이 참여하는 공동연구 작업반이 구성된다.

김 부총리와 허 주임은 이 같은 내용을 합의의사록에 담아 수석대표 간 서명했으며 차기 한중 경제장관회의는 내년 중 편리한 시기에 한국에서 열기로 했다.

김 부총리는 "지난 12월 양국 정상회담의 합의문에서 그동안 중단된 두 나라의 협력사업을 재개하고 양국 기업 상대 국가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데 합의한 바 있다"며 "환대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염현석 기자 (hsyeo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