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지원 이사장 "코스닥 지배구조 개편 3월 시행…최우수인력 전진배치"

취임 100일 간담회…장 전 시가단일가매매 30분 이내로 단축
김예람 기자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취임 100일 기념간담회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제공=한국거래소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예람 기자] "3월 중 코스닥시장위원장과 본부장 선임을 마무리하면서 지배구조 개편을 끝내겠습니다. 모험 자본과 시장을 잘 아는 전문가가 위원장으로 오면서 규정 개정, 상장 심사와 폐지까지 실질 권한을 가지면서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7일 여의도 서울사옥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정 이사장은 "코스닥 시장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지배구조 개편을 조기에 완료하겠다"며 "코스닥시장위원장과 본부장 분리를 위한 정관개정은 지난 5일 주총 승인이 났고, 2월 중 금융위 승인을 남겨두고 있다"고 말했다.

코스닥시장위원회의 상장 및 폐지 권한에 대한 강화는 위원회 구성이 완료된 후부터 즉시 시행된다. 코스닥시장위원회에 본부장은 들어가지 못한다. 위원장이 상장 심사, 폐지 등에 관한 권한을 가지며 본부장은 이를 집행하는 역할만 하게 된다. 지난 2013년에 위원장과 본부장으로 분리됐던 때와 다른 점이다.

정 이사장은 "거래소 내 최우수 인력을 코스닥 조직에 전진 배치하겠다"며 "중장기 발전전략을 수립하는 지원조직을 설치하고, 상장심사조직 및 공시조직을 확대하며, 내부회계관리 전담조직도 신설하겠다"고 설명했다.

코스닥 시장 진입요건 개선도 4~5월 내에 완료할 예정이다. 혁신기업 진입을 제한하는 '계속사업이익이 있을 것', '자본잠식이 없을 것' 등의 요건이 삭제된다. 상장기업 업종별 특성을 감안해 상장심사 방안도 다양해진다. IT, 의약바이오, 금융, S/W, 정보서비스 분야 약 2,800사가 추가로 상장요건을 충족하게 된다.

지난 5일 출시된 KRX200지수 관련 상품 상장도 서두른다.

정 이사장은 "3월중 KRX300 ETF 상장을 완료하고, 연기금 등 많은 기관투자자가 투자에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KRX300선물 등도 1분기 내 상장하겠다"며 "코스닥 종목에 대한 투자 확대를 위해 유가와 코스닥을 통합한 중소형주지수를 2분기 추가로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파생상품 시장에서 코스닥 관련 상품을 상장해 코스닥 활성화에 보탠다는 계획이다.

정 이사장은 "코스닥 시장 활성화를 위해 파생상품 시장에서 관련 신상품을 확대하겠다"며 " KRX300 선물, 코스닥150 옵션, KTOP30 선물, 금리선물 등을 추가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테슬라기업, 기술기업 등 코스닥시장 특례상장 기업에 대해 상장수수료와 연부과금도 3년간 면제해주기로 했다.

유가 시장에서는 장 시작 전 시가단일가매매 시간을 단축한다.

정 이사장은 "당일 호가 결정을 위해 현행 1시간동안 시가단일가매매를 하고 있지만, 오전 8시부터 5분간, 8시 55분부터 5분 사이에 호가가 집중되는 등 가격 괴리가 존재한다"며 "운영시간을 30분 이하로 개편하고, 장 개시 전 시간외종가매매 시간과 중첩되지 않도록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장 개시 전 시간외종가매매는 현재 오전 7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 운영되고 있는데, 이 시장의 체결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시가단일가매매 허수성 호가가 제출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정 이사장은 "이에 대해서는 업계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3분 기 내로 거래소와 증권사 간 면밀한 연계 테스트를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유가 시장을 주문주도형 시장에서 시장조성자제도를 통함한 하이브리드 시장 구조로 개편하고, 공모가격 합리화를 위한 코너스톤 제도 등을 도입한다.

시장감시 본부에서는 오는 4월 중 빅데이터 및 SI 기반 차세대 시감시스템을 가동한다.

정 이사장은 "복합불공정거래 가능성 높은 잠재적 불공정거래군을 특별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오는 6월 지방선거 정치테마주에 대비한 특별점검반 운영도 하겠다"고 말했다.

미래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서도 힘쓴다.

정 이사장은 "KRX 정보데이터 종합센터를 구축하고, KRX 고유정보와 외부정보를 활용해 고부가가치 정보상품을 개발하겠다"며 정보상품 종합 웹포털을 구축할 계획을 밝혔다.

이밖에 혁신 기술 연구개발 전담 조직도 신설하고, 해외 CCP의 블록체인 도입 사례 등을 벤치마크해 차세대 청산시스템 구축 방안도 마련한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