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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N현장+] 설 명절 특수 없는 전통시장…해결책도 '깜깜'

머니투데이방송 이진규 기자2018/02/14 15:03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진규 기자] "요즘 전통시장에서 장사하기가 너무 어려워요. 해가 지날수록 점점 더 전통시장 경기가 안 좋아지고 있어요. 명절특수도 없어진지 오래 됐어요."

서울 동작구의 한 시장에서 가게를 운영하는 김모씨는 설 연휴를 앞둔 14일 오전 "전통시장에 시민들의 발길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며 이같이 토로했다.

시장상인들은 이번 겨울 매서운 한파와 함께 시장 분위기 역시 얼어붙었다고 입을 모았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시민들은 재래시장에서 대형마트로 발걸음을 돌렸고, 채소가격도 올라 설 차례상 성수품 구매가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소비자들의 발길을 전통시장으로 다시 돌릴만한 해결책이 마땅히 없다는 것이다.

정부 고위관료들은 설을 앞두고 재래시장을 잇달아 방문하고 있지만 정작 시장상인들과 시민들은 그들의 방문이 전통시장 활성화에 실효성이 있는지 의문이라는 반응이다.

이런 상황을 극복할만한 실효성 있는 정부 정책은 아직까지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정부는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올해 예산 3541억원을 지원하고 화재예방체계 구축 작업에 나서기로 했다.

온누리상품권 개인구매 할인한도도 50만원까지 상향하고 할인율도 한시적으로 10%로 확대했다.

시장상인들은 이 같은 정책도 중요하지만 우선 전통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토로했다.

소상공인업계는 "국민들이 좀 더 저렴한 가격에 부담 없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소상공인 상품을 애용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경기도 광명시의 한 시장에서 가게를 운영하는 안모씨도 "전통시장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개선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아무리 전통시장 살리기가 시급하다고 할지라도 소비자들에게 강제로 시장 방문을 강요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전통시장을 찾고 싶게 만들지 못하는 이상 전통시장 활성화는 힘들어 보인다.

정부는 소비자들이 전통시장을 자발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고민해야 한다.

전통시장도 정부 정책에만 의존하기보단 자체적으로 시대변화에 발맞춰 역량을 강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진규 기자 (jkmedia@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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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규 기자입니다. 중소기업 분야를 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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