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남 집값 잡기에 희생"…목동·노원 주민들 '분통'

김혜수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혜수 기자]


[앵커멘트]
정부가 재건축 아파트의 안전진단을 강화하기로 하면서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특히 재건축 연한 30년을 채운 서울 목동과 노원구 아파트는 매수 문의가 뚝 끊겼고, 이들 지역 주민들은 정부의 강남잡기 정책에 희생됐다며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김혜수 기잡니다.

[기사내용]
정부의 재건축 아파트 안전진단 강화에 직격탄을 맞은 서울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입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서울 30년 연한 단지 중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가구는 모두 10만3,822가구로 이 가운데 양천구가 2만4,358가구나 됩니다.

14개 단지 가운데 9개 단지가 재건축 연한인 30년을 넘어 재건축 기대감이 고조됐지만 정부의 안전진단 강화 정책에 분위기가 180도 달라졌습니다.

[서울 목동 소재 부동산 공인중개사 : 최근 금액이 많이 오른 부담감도 있고 정부에서 재건축 관련된 규제가 나오다보니까 매수 문의가 거의 없다고 보면 되고, 거래도 거의 절벽상태라고 보면 돼요.]

주민들의 반발도 거셉니다.

재건축 기대감으로 녹물과 주차대란 등을 감수하면 살았는데, 결국 정부의 강남 집값 잡기에 목동이 희생된 게 아니냐는 불만이 터져 나옵니다.

[이혜화 서울 목동2단지 주민 : 강남 집값 안정화를 위해서 한다고 하는데 오히려 (재건축이) 필요한 곳은 계속해서 악화가 되는 것 같고, 더 피해를 보는 느낌은 그런 것은 느껴지는 것 같아요]

최근에서야 가격 회복세를 보이던 서울 노원구 재건축 아파트 역시 상황은 비슷합니다.

안전진단 강화에 재건축이 10년 이상 늦춰질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목동 일부 단지에선 안전진단의 전 단계인 구청 현지조사 신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진단 시행일이 한 달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규제를 피해가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혜수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