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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라밸' 찾아 지방 산업단지 떠나는 청년층

국토연, 전국 770개 반산업·농공단지 정주환경 분석결과 정주여건 열악 지적
김현이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현이 기자] 충남 예산산업단지 인근에 사는 A(35)씨는 최근 이사를 생각하고 있다. 1년여 전 회사가 산업단지로 이전하면서 A씨도 어쩔 수 없이 삶의 터전을 옮겼지만, 인근 생활환경이 너무 불편하기 때문이다.

A씨는 "편의시설도, 인근 도시로 나가는 교통편도 미흡해 차가 없으면 생활이 불가할 지경"이라면서 "동료 중에는 40㎞ 떨어진 곳에 살면서 매일 출퇴근하는 경우도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일과 삶의 균형(워라밸)이 점차 중요해지면서, 생활기반시설이 부족한 지방 산업단지의 정주여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다시금 커지고 있다.

국토연구원은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25%가 생산인력 부족을 호소하는 반면 청년층은 산업단지 취직을 꺼리는 주된 요인으로 주변 환경의 열악함을 지적하고 있다"면서 중소기업 고용난 해소와 청년취업 활성화 등을 위해 산업단지 정주여건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구원이 전국 일반산업·농공단지 770개의 정주환경을 분석한 결과 지방 산업단지는 교육·상업시설로부터 소외된 경우가 많았다.

초·중·고교는 평균 8㎞ 바깥에 위치해 생활권 내에서 접근하기 어려웠고, 대형마트(8.7㎞)와 영화관(24.8㎞), 백화점(44.3㎞) 등을 이용하려면 장거리 이동이 필요했다.

응급의료시설이나 종합병원도 각각 8㎞, 12㎞가 넘는 거리에 있어 산단 기업 종사자들의 불안감을 높였다.

자연히 산업단지 인근 거주 선호도는 떨어졌다. 연구원은 "산단 인근에 근로자를 위한 주택을 공급한다 해도 입주 의사는 29.6%에 불과했다"면서 "특히 자녀가 있는 경우 일정 수준의 교육·생활여건이 확보되지 않는 한 가족단위 이주가 어렵다"고 분석했다.

정부도 산단의 열악한 정주환경이 중소기업 고용난을 심화한다는 인식에 따라 여러 개선사업을 추진해왔지만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산업단지 밀집지역에 복합 생활인프라 시설을 공급하는 '미니복합타운' 개발사업지를 12곳 지정하고 10만6,000명의 정주환경 지원을 계획했다.

하지만 연구원 조사 결과 이들 미니복합타운의 절반 이상이 사실상 추진이 중단된 상태였다. 수요확보가 불확실하고 사업성이 낮은 탓에 민간사업자 선정 절차가 지연되거나 중단된 경우가 많았다.

또 제천미니복합타운은 다행히 사업을 진행했지만, 지난 2016년 분양 시작 후 지난해 말까지 분양률이 약 32%에 불과했다.

국토연구원은 이같은 산업단지 정주환경 개발사업이 오히려 배후 중소도시의 주택개발과 맞물려 수요를 분산시키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봤다. 차라리 개별 산업단지 중심의 고립된 접근방식에서 벗어나 배후 도시권과 상생하는 지원방식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 연구원의 제안이다.

산단과 배후도시간 셔틀버스 운영 등 접근성 강화를 통해 상생발전을 유도하되, 배후 도시기반이 없는 산업단지에 대해서는 기본적 수준의 생활기반시설을 공공이 공급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조성철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그동안은 예산의 한계로 산단마다 가장 시급한 개별시설을 설치하는데 그치면서 지원책이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정주여건은 시설 하나를 만든다고 개선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시설이 종합적으로 시너지를 발휘해야 생활 공간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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