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롯데마트 자체브랜드 '온리프라이스', 1년만에 2,600만개 판매

박지은 기자

사진 = 롯데마트 제공.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지은 기자] 롯데마트의 1,000원 단일 균일가 자체브랜드(PB) '온리프라이스'가 출시 1년 만에 2,600만개 넘게 판매됐다.

종이컵, 화장지, 크리스피롤미니 등 25개 품목을 시작한 온리프라이스는 현재 품목이 154개로 확대됐다. 이 중 100만개 이상 판매된 밀리언셀러가 5품목, 1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 상품이 14개 탄생했다.

특히 해당 상품군에서 1등 제조업체 브랜드(NB) 매출 대비 최소 두 배에서 최대 14배에 이르기까지 압도적으로 1등을 차지한 상품만 100개다.

롯데마트는 온리프라이스에 대한 높은 재구매 비율이 매출 실적으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실제 올해 1월 온리프라이스의 재구매율은 74.4%로 해당 상품군 1등 NB 상품 대비 평균 15% 가량 높다.

온리프라이스는 통상 상품 개발의 마지막에 결정하는 판매가를 고객 빅데이터를 분석해 1,000원 단위 균일가로 우선 책정하는 역발상 전략으로 개발된다.

고객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구매하는 '소모성 일상용품'을 중심으로 파트너사와 9개월간 예상 판매량을 산정하고 사전 계약을 통해 총 물량을 롯데마트가 책임지고 판매하는 구조다.

고객이 자주 구매하는 상품을 고객이 생각하는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안함으로써 많은 물량의 판매가 가능하고 파트너사들의 물량 고민까지 한 번에 해결 가능한 구조다.

이를 위해 상품을 개발하는 상품기획자(MD)들은 원가 절감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온리프라이스 '국내산 21곡 크리스피롤미니'는 2000원이라는 판매가를 맞추기 위해 기존 크리스피롤의 낱개 포장을 지퍼백으로 바꿔 원가를 절감하고 부스러기가 생기는 불편함을 한입에 먹기 좋도록 작게 잘랐다.

당초 9개월 예상 물량인 9만 봉을 출시한 이후 1개월 만에 모두 팔리며 파트너사인 '개미식품'과 급히 재계약을 진행, 현재는 밀리언셀러(100만봉)를 바라보는 상품으로 성장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오는 28일까지 온리프라이스 출시 1주년을 기념해 고객들이 온리프라이스 상품 구매 시 엘포인트 20배 적립 혜택을 준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지은 기자 (pje35@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