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김동연 부총리, "美 통상현안 관련 관계장관회의 조속 개최"

4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기재부 1급 간부회의 열고 대책마련 나서기로
박경민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경민 기자] 정부가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고 한국산 철강 수입 제재 등 미국과의 통상 관련 문제 해결과 대책 마련에 나선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기재부 1급 간부회의에서 세탁기, 태양광 제품에 이어 철강제품까지 미국이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장관급 회의를 통해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그는 "미국과의 통상 관련 이슈 영향 등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조속히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정부는 최근 미국 안보를 위해 한국산 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의 관세를 부과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밖에 이날 간부회의에서는 지난달 2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근로시간 단축, 청년 일자리 대책 등 경제현안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가 이뤄졌다.

김 부총리는 "여야 합의로 이뤄낸 근로시간 단축은 우리 경제와 사회 개혁의 큰 전기가 될 것"이라며 "일과 생활의 균형과 일자리 나누기를 통한 고용창출, 내수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다만 김 부총리는 업종과 분야에 따라 근로시간 단축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대한 우려도 나타냈다.

그는 "사업장의 자율적인 근로조건 개선을 지원하고, 뿌리산업 등 일부 업종의 구인난이 심화될 경우에 대비해 인력수급계획 재정비 등 지원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청년일자리 대책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김 부총리는 "지난 10년간 21번의 청년고용대책이 추진됐지만 효과가 미흡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현장에서 실질적인 효과를 내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중소기업 취업유인 제고 △창업 △청년 해외진출 △서비스 분야 신시장 창출 등 4대 분야를 중심으로 한 대책을 제시할 것을 당부했다.

김 부총리는 "수요자인 청년을 직접 지원해 대책의 효과성과 체감도를 높이고 민간부문의 일자리 수요 창출에 중점을 둬야 한다"며 "단기·임시 일자리가 아닌 청년이 선호하는 양질의 제대로 된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라"고 전했다.

저출산 문제에 대해선 상반기 연동계획인 국가재정운용계획에 특단의 대책을 포함하고 정부 임기 내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저출산 문제는 사회적 이슈일 뿐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지속가능성장을 저해하는 큰 위험요인인만큼 과감하고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지금까지 저출산 대책을 전면 재검토해 출산과 양육에 부담이 되는 주거, 교육 등의 지원방안을 생애주기 관점에서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경민 기자 (pk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