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채용비리' 파장 어디까지…당국, 고강도 압박

이민재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민재 기자]


[앵커멘트]
최흥식 전 금융감독원장 사퇴를 계기로 금융당국이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금융권을 연일 압박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타깃은 사태의 진원지인 하나금융 이지만, 그 불똥이 어디로 튈지 몰라 전 금융권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민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최흥식 전 원장의 낙마와 관련, 어제 "감독당국의 권위를 세우겠다"고 엄포를 놨던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다시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최 위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하나은행 채용비리 의혹을 확실히 규명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최 위원장은 나아가 채용비리와 관련된 검사 대상 범위를 확대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최흥식 전 원장이 채용청탁을 했다는 의혹을 산 2013년 뿐 아니라 그 이전 사례도 살펴볼 수 있다는 겁니다.

최 위원장은 "다른 연도로 확대할지는 금감원이 조사를 하면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초 진행된 은행권 채용비리 조사는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으로 국한됐었습니다.

검사 대상기간 범위를 확대할 경우 관행으로 치부됐었던 채용비리 관련 사례가 더 나올 수 있고, 그 부분에 대한 책임소재가 논란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최 위원장은 "인력 및 기간에 제한을 두지 않고 검사를 하겠다"고 밝혀 어떤 식으로든 책임을 묻겠다는 의지를 피력했었습니다.

최 전 원장이 단순 청탁임을 주장하면서도 도의적 차원에서 사퇴를 결정한 것과 같은 수준의 조치를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입니다.

[ 최종구 / 금융위원장 : 그것 자체가 오늘날 기준에서 보면 분명 잘못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검사를 통해서 어디까지 얼마나 문제를 삼을지, 다 검사를 해봐야 알 것입니다. 지금 그 기준을 제시하긴 어렵습니다.]

금융당국이 전방위, 고강도 채용비리 검사를 본격화하면서 다른 금융사들의 긴장감도 더해지고 있습니다.

한편 청와대는 자진 사퇴를 택한 최흥식 전 원장의 사표를 수리했다고 밝혔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민재(leo4852@mtn.co.kr)입니다.

[촬영: 심재진 / 편집: 진성훈]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