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외환시장 개입 내역 공개' 검토

이대호 기자

한 시중은행 외환 딜링룸 모습.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대호 기자] 정부가 외환시장 개입 내역을 공개할지 검토 중이다. 환율조작국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함이라는 분석이다.

18일 머니투데이는 관계부처 관계자들을 인용해 정부가 외환시장 개입 자료를 공개하는 방안을 국제통화기금(IMF), 미국 등과 협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최근 이 사안을 두고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이 논의를 가졌다고 덧붙였다.

상당수 국가들이 일정한 시차를 두고 외환시장 개입 내용을 공개한다는 측면에서 우리나라도 이와 비슷한 방식을 취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지난 1962년 외환시장 개설 이후 개입 내역을 공개한 적이 없다. 이런 가운데 IMF와 미국은 지속적으로 '한국이 수출에 유리하도록 환율을 조작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보내왔다. 이런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개입 내역을 공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외환시장 방향과 환율 자체에는 개입하지 않는다는 것이 원칙이다. 급격한 쏠림현상이 나타나고 시장 변동성이 커지는 등 꼭 필요할 경우에만 '미세조정(smoothing operation)' 방식으로 속도 조절에만 나선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3일 기자들과 만나 "IMF와 환율문제의 투명성에 대해 협의해왔고 실무책임자가 빠른 시일 내에 IMF와 협의할 계획이 있다"며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대호 기자 (robin@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