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주총 대란' 코앞…주주총회 특별지원반 운영

이수현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수현 기자] 이달 안에 주주총회를 개최하는 상장사 102곳이 의결권 확보가 어렵다고 나선 가운데 금융당국이 특별지원반을 운영하기로 했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주주총회 활성화방안 간담회를 열고 "2주간 한국예탁결제원에 주주총회 특별지원반을 운영하겠다고 20일 밝혔다.

오는 31일까지 2주간 주총을 개최하는 상장사는 1,768곳으로, 이 가운데 102곳은 의결 정족수 확보가 어렵다고 보고 당국에 지원을 요청했다.

특별지원반은 이들 102곳 기업의 지분 분석을 통해 부족한 의결 정족수를 파악하고 주주와 기업들에 대해 전자투표 이용을 적극 독려할 계획이다.

김 부위원장은 "주총을 일일 모니터링하고, 주총 안건 부결 원인을 분석하는 등 주총 사후관리도 면밀하게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투자협회에는 증권회사를 통한 주주 연락과 자산운용사 보유 지분의 의결권 행사를 적극적으로 독려해줄 것으로 당부했다.

또한 거래소와 상장사협의회, 코스닥협의회에는 추가적으로 지원이 필요한 상장사들이 있는지 파악하고, 개별 상장사들의 주총 준비 상황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금융위는 앞서 시행한 주총 활성화 방안으로 올해 상장회사들의 정기주총이 현재까지 무리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주총 자율분산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지난해에는 가장 많이 주총이 집중된 날 892개 회사가 몰렸지만, 올해는 그 숫자가 539개로 줄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전자투표의 경우 지난 18일까지 신청한 상장사가 483곳으로, 12월 결산법인 1,947곳의 24.8% 수준이었다. 이는 지난해 688곳에 비해 30%나 감소한 수준이다.

작년까지는 섀도우보팅 활용요건의 조건으로 전자투표 실시가 포함돼 대다수 상장사가 전자투표를 활용했지만, 올해부터 섀도우보팅이 폐지되면서 전자투표 활용회사가 줄었기 때문이다.

김 부위원장은 "기업 810곳은 주주총회 날짜를 분산하지 않으면서도 전자투표를 활용하지 않아 앞으로 소액주주 의결권 행사 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이 계속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주까지 12월말 결산법인의 8.8%에 해당하는 171곳의 회사가 정기주총을 마쳤고, 3곳을 제외한 168곳의 주총 안건이 모두 의결됐다.

금융위는 안건이 부결된 3곳 중 2곳은 감사위원 선임안건의 의결 정족수가 일부 부족했고, 나머지 1곳은 표대결 과정에서 안건이 부결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1월부터 임시 주총을 개최한 43곳 가운데 10곳의 안건이 부결됐지만, 의결 정족수가 부족했던 곳은 1곳이었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