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합검색

MTN 사이트 메뉴

엠티엔더블유로 이동

[이항영의 딱이거] 1인 가구 증가, 간편식 전성시대…투자 아이디어?

[MTN 출발! 마켓 온 1부] 이항영의 딱이거

머니투데이방송 김지혜 PD2018/03/22 09:31

재생


오늘 국내증시 흐름을 설명할 이슈와 종목(업종)은 무엇? 이항영 MTN전문위원이 오늘 시장의 딱! 맞는 키워드를 하나씩 정리하고 관련주 동향을 확인합니다.

< 이항영 MTN전문위원 / 박민영 MTN앵커 >

* 가정간편식이란?
‘Home Meal Replacement’
- 간편한 식사 대용품으로 즉석섭취, 즉석조리식품, 신선편의식품 등이 해당

* 가정간편식이란?
- 즉석섭취식품
도시락, 김밥, 샌드위치, 햄버거 등
= 즉석조리식품
가공밥, 국, 탕, 스프, 순대 등
- 신선편의식품
샐러드, 간편과일 등

* 가정간편식 시장 성장 배경
- 사회구조의 변화, 1~2인 가구 증가

* 가정간편식 시장규모 변화
- 최근 5년 연평균 +17% (경제성장률 2~3%)

* 가정간편식 시장 참여 업체 증가
대표 식품기업
- CJ제일제당, 오뚜기, 동원, 대상, 풀무원 등
유통 식품업체
- 이마트 피코크, 신세계푸드 올반, 농심 쿡탕, 한국야쿠르트 잇츠온, 헬로 빙그레 등
편의점 PB제품

* 다양화·고급화된 ‘3세대 HMR’ 제품
프리미엄 HMR
- 원재료부터 영양학적 완성도 등에서 한층 업그레이드되고 전문 셰프가 개발자로 참여한 제품 등장

* HMR사업으로 오뚜기·대상 ‘2조 클럽’ 가입
- 2012년 롯데칠성음료가 주류사업부 합병으로
매출 ‘2조 클럽’ 등극 이후 처음

* 오뚜기·대상 매출 증가
- 오뚜기: 매출 +4.6%
컵밥 매출 +140%,
냉동피자 매출 +340%
- 대상: 매출 +18.2%
‘안주夜’ 지난해 매출 +450억 원(매출 6배)
합병효과 제외 시 매출 +3~4%

* 매출 1조원 넘은 식품업체 (단위:원)

* 오뚜기 ‘장기 매수’
- 국내 라면 업계 2위, 당면 업계 1위
- 매출구성 : 면제품류 30.1%, 양념소스류 19.19%, 기타 14.12%, 건조식품류 13.05%, 농수산 가공품류 11.83%, 유지류 11.7%
- 이익전망·투자의견·목표주가 상향

* 오뚜기 주가&EPS



※ 생방송 '출발! 마켓 온 1부'는 매일 오전 7시 30분에 방송되며, 세계 금융시장의 빅 이슈를 한눈에 정리하고, 국내 시장이 시작하기 전 글로벌 시장 분석을 통해 시청자의 투자 안목을 높여 드립니다. 이 방송은 머니투데이방송 홈페이지( http://mtn.co.kr ) 및 케이블방송에서라이브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02)2077-6288

copyright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2, 5층 (여의도동)l대표이사ㆍ발행인 : 유승호l편집인 : 정미경l등록번호 : 서울 아01083
사업자등록번호 : 107-86-00057l등록일 : 2010-01-05l제호 : MTN(엠티엔)l발행일 : 2010-01-05l개인정보관리ㆍ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현복
대표전화 : 웹 02-2077-6200, 전문가방송 1899-1087, TV방송관련 02) 2077-6221~3, 온라인광고 02) 2077-6376l팩스 : 02) 2077-6300~6301

머니투데이방송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