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GC녹십자셀, 日세포치료제 기업 인수…'글로벌시장 진출 박차'

박미라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미라 기자] GC녹십자셀은 글로벌 세포치료제 시장 진출을 위해 일본 도쿄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포치료제 기업 림포텍(Lymphotec Inc.)의 지분 68.8%를 1.5억 엔(약 15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회사는 기존 림포텍 지분 14.5%에 이번 계약을 통해 추가로 68.8%를 인수해, 일본 내 세포치료제 자회사를 보유하게 되며 지분 83.3%의 최대주주로써 경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림포텍은 일본 국립암센터 연구원 출신으로 항암세포치료제 분야의 권위자인 세키네(Teruaki Sekine)박사가 1999년에 설립한 기업으로 일본의 대표적인 세포치료제 연구 및 판매기업이다.

림포텍은 2016년 매출액 5.2억 엔을 달성했고, 2015년 일본 후생노동성으로부터 '재생 의료 등의 안전성 확보 등에 관한 법률'에 규정된 '특정 세포가공물 제조허가'를 취득해 세포치료제 생산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본 내 세포치료제에 대한 의료시장이 활발히 전개되면서 림포텍과 한국 내 의약품 허가를 받은 GC녹십자셀의 결합으로 한국과 일본 등 많은 해외 환자들에게 세포치료제 서비스를 제공하며 양국의 세포치료제 시장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다년간 축적된 림포텍의 세포치료 연구성과와 다양한 세포배양 특허 및 노하우를 확보하고 GC녹십자셀의 세포배양 임상기술을 접목시켜, 높은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미국 등 선진 글로벌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GC녹십자셀은 2017년 매출액 195억원, 영업이익 31억원을 달성하며 전년대비 각각 64%, 84% 성장하였다. 또한 2017년 초 체결한 중국 하얼빈후박동당생물기술유한회사와의 합작협약과 미국 메릴랜드주(州)와의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미국진출에 첫발을 내디뎠다.

GC녹십자셀 이득주 대표는 "이미 2017년 하반기부터 이뮨셀-엘씨 월 평균 처방건수가 500건을 넘어섰다. 또한 뇌종양에 대한 적응증 확대를 준비하는 등 국내 시장에서 이뮨셀-엘씨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반으로 해외시장 진출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또 "특히 림포텍 인수를 통해 세포치료제 개발의 오랜 역사를 지닌 일본에 진출하고, 미국 등 선진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기술력을 갖출 수 있어 양사 모두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이제는 국내를 넘어 글로벌시장으로 진출해 세계적인 항암제 및 세포치료 전문기업으로 도약할 적기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미라 기자 (mrpark@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