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기아차 최고급 세단 K9 미리보기…이름 빼고 다 바꿨다

최종근 기자

<사진=기아차 신형 K9>


[머니투데이방송 MTN 최종근 기자] 기아자동차의 최고급 대형 세단 K9이 6년 만에 새롭게 돌아온다.

24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다음달 3일 대형 세단 '더 K9'을 출시한다. 2012년 처음 출시된 이후 6년 만에 선보이는 완전변경(풀체인지) 모델이며 지난 20일 사전계약을 시작했다.

기아차는 신형 K9의 경우 이전 모델과 동일한 차명을 쓰지만 모든 것을 바꿨다고 강조했다. 권혁호 기아차 국내영업본부장(부사장)은 "대형 세단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신형 k9은 K시리즈 2세대 라인업 완성"이라고 말했다.

내수시장에서 신형 K9의 올해 목표판매 대수는 2만대다. 출시 첫해인 2012년(5~12월) 판매량이 7504대였고, 지난해 판매량이 1553대인 점을 감안하면 목표대수를 공격적으로 설정했다.

신형 K9은 이전 세대 모델보다 차체 크기를 키워 뒷좌석의 거주 공간을 극대화했다. 하지만 단순한 '회장님차'는 아니다.

제네시스의 EQ900이 뒷좌석에 초점을 맞췄다면 신형 K9은 다양한 첨단 주행신기술과 편의사양을 적용해 운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고급 오너드리븐 세단으로 개발됐다는 것이 기아차 측 설명이다.

<사진=기아차 신형 K9>

신형 K9은 △차로유지보조 (LFA) △후측방모니터(BVM) △곡선구간 자동감속 기능이 포함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터널연동 자동제어를 국산 고급차 최초로 도입했다.

국내 도로 환경에 최적화 한 맵을 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ADAS)에 연동해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에 진입하면 곡선 구간에서 자동으로 속도를 줄여주거나, 터널에 진입하면 창문을 스스로 닫고 공조 시스템을 외기순환에서 내기순환으로 전환한다.

이 밖에 전방충돌방지보조(FCA) 기능의 감지 가능 범위를 자전거와 대향차까지 확대했고, 차량이 멈춘 뒤 차문을 여는 상황에서 문을 여는 방향의 후방에서 위험 물체가 접근하고 있을 경우에는 클러스터 팝업 및 경고음으로 탑승자에게 후방 위험물체 접근을 알려주는 안전하차보조(SEA)도 적용됐다.

운전자의 편의성이 강화된 첨단 지능형 편의사양도 눈길을 끈다. 센터페시아 부위에 위치한 버튼에 손을 가까이하면 버튼 조명이 밝아지는 인터랙티브 무드 조명, 내외기 및 공조 설정 온도를 기반으로 운전석 시트와 스티어링 휠 온도가 통합적으로 자동 조절되는 운전석 자동 쾌적 제어 시스템은 고급스러운 감성은 물론 운전의 재미를 극대화 시켜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차체 크기는 더욱 커졌다. 세부적으로 전장 5120mm, 전폭 1915mm, 전고 1490mm, 축거 3105mm로 전장은 25mm, 전폭은 15mm 각각 길어지고 커졌다.

<사진=기아차 신형 K9>

실내 디자인은 수평으로 간결하게 전개해 안정적이고 균형감 있는 이미지를 구현하면서, 외부 가림 영역을 최소화했다. 아울러 실제 차량 운전 시의 고객 행동을 분석해 기존 91개의 스위치를 73개로 새롭게 통합 배치해 사용 편의성을 강화했다.

고급 세단인 만큼 감성적인 부분에도 신경을 썼다. 세계적 색상 권위기관인 팬톤 색채 연구소와 협업해 실내 16곳에 무드등을 설치했고 스위스 명품 브랜드 모리스 라크로와의 아날로그 시계가 들어간다.

이 밖에도 실내 곳곳에 실제 나무를 적용했고, 각종 버튼류도 크롬으로 마감해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신형 K9은 △3.8 가솔린 △3.3 터보 가솔린 △5.0 가솔린 등 총 3가지 엔진 라인업을 선보인다. 3.8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315마력, 최대토크 40.5kgf·m의 엔진에 8단 자동변속기를 기본 장착했다.

3.3 터보 가솔린 모델은 트윈 터보차저를 탑재해 최고출력 370 마력, 최대토크 52.0kgf·m의 성능을 내며 5.0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425마력, 최대토크 53.0kgf·m의 8기통 타우 엔진을 탑재해 폭발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신형 K9의 판매가격은 트림에 따라 5490만~9380만원의 범위 내에서 책정될 예정이다. 제네시스 EQ900의 최저트림 모델이 7500만원인 점을 감안하면 약 2000만원 가량 저렴하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