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주총 끝났어도 계속되는 KT 지배구조개편 논란

이명재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명재 기자] KT가 최근 주주총회를 통해 의결한 지배구조 개편안이 결국 CEO의 연임을 위한 안전장치 아니냐는 의혹이 수그러들지 않는 모습이다.

KT는 24일 정기 주총을 열고 회장 후보 선정부터 심사, 확정까지의 전권을 CEO추천위원회에 줬던 부분을 지배구조위원회와 회장후보심사위, 이사회로 역할을 나누는 것을 골자로 하는 지배구조 개편안을 통과시켰다.

KT는 지배 구조 개편안에 대해 회장 선임 과정의 독립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이사회 권한이 커진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이사회가 CEO를 견제하는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겠느냐가 우려의 핵심이다.

KT 이사는 사내이사 3인, 사외이사 8인으로 각각 구성되는데 사외이사를 보면 언론인, 검찰 출신이 절반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회계 전문가는 없는 상황. KT 이사회는 4년간 40번 회의를 열고 152건의 안건을 반대표 없이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이사회를 둘러싼 거수기 논란이 끊이지 않는 이유다.


이번에 선임된 이강철, 김대유 사외이사 역시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출신 인사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이들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황창규 회장에 대한 바람막이 역할을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CEO가 자신과 의견이 일치하는 사람으로 이사회를 구성해 임기를 보장받고 견제를 무력화시키기 위한 일종의 꼼수라는 말도 나오는 이유다. KT 이사회를 둘러싼 거수기 논란은 지난해 황 회장 연임이 결정될 당시에도 불거졌다.

KT 노조 측은 "당시 CEO추천위가 사외이사들로 구성됐고 그들은 황 회장을 단독 추천했다"면서 "최순실 사태 등 사회적으로 크게 문제가 불거졌음에도 별도의 결격사유가 없다는 식으로 진행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KT가 지배구조 개선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CEO와 이사회 간 견제와 균형을 담보하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김성희 고려대 교수는 "이사회의 권한 강화가 감시, 견제 역할 강화로 이어지는 게 아니라 오히려 전횡을 묵인하고 방조하는 구조로 가는 건 심각한 문제"라며 "구조 자체에 대한 근본적인 개편, 국민연금 의결권 참여 등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명재 기자 (leemj@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