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롯데카드, 인공지능 챗봇서비스 '로카' 출시

이유나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유나 기자] 롯데카드는 2일 실제 상담원의 역할에 가까워진 인공지능 챗봇(Chatbot) 서비스 '로카'를 홈페이지 및 앱, 카카오톡을 통해 선보였다.

챗봇 '로카'는 기존 챗봇에서 한층 진화해 실제 대고객 업무처리가 가능한 것이 큰 특징이다.

기본적인 상담 및 정보전달은 물론 고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이용내역조회, 즉시결제, 개인정보변경, 분실신고 및 재발급, 카드 및 금융서비스 신청 등 주요 카드업무까지도 로카와의 대화만으로 해결할 수 있다. 신용카드사에서 선보인 챗봇 중 최초 사례다.

기존 챗봇의 경우 고객은 카드 정보를 안내 받을 수는 있지만, 카드 발급을 위해서는 본인이 직접 홈페이지에 접속해 별도로 발급 신청을 해야만 했다. 반면 로카는 실제 상담원과 대화하듯 카드 발급에 필요한 질문을 주고 받으면 신청 절차가 완료된다.

로카는 채팅 방법에 있어 '선택형 대화' 방식을 적용해 고객 편의성을 더했다. 선택형 대화란 고객 질문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 어떤 질문이 맞는지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리스트를 주는 방식이다.

롯데카드는 고객 맞춤형 챗봇을 만들기 위해 그동안 축적된 수십만 건의 고객 상담 정보와 결제 빅데이터를 분석해 실제 상담원에 가까워진 업무처리가 가능한 로카를 만들었다. 스스로 학습 가능한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해 상담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계속 진화하는 것도 특징이다.

박두환 롯데카드 마케팅본부장은 "휴일이나 심야시간 등 24시간 응대가 가능한 챗봇 서비스는 디지털 카드사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어 중요한 서비스로, 고객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유나 기자 (ynal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