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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화물 밀어주고, 선박 자금 지원하고..정부, 해운재건 5개년 계획 발표

황윤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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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방송 MTN 황윤주 기자]

[앵커멘트]
정부가 국내 해운업 재건에 본격 나서기로 했습니다. 공공화물은 국적 선사에 밀어주고, 국내 해운사들의 선박 발주 자금과 유동성을 지원하는 등의 뒷받침을 통해 해운강국의 위상을 되찾겠다는 계획입니다. 황윤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정부가 한진해운 파산 이후 매출과 선복량이 크게 줄어든 한국 해운업 재건에 나섭니다.

정부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확정했습니다.

[김영춘 / 해수부 장관 : 해운산업 내부적으로는 화물확보, 선박 경쟁력 제고, 경영 안정 및 재투자로 이어지고 산업 바깥으로는 안정적 수출입 화물 운송, 해운산업의 재건, 조선수주 확대로 이어지는 2중 선순환 체계 구축을 목표로 했습니다. ]

먼저 수출입 화물의 국적선 수송 확대를 위해 대한상의-무역협회-선주협회가 함께 하는 '해상수출입 경쟁력 강화 상생위원회'를 운영합니다.

공공화물 운송 입찰 기준도 최저가 낙찰제에서 종합심사낙찰제로 전환합니다.

원유나 무연탄 등 전략화물의 국적선사 수송 비율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또 올해 7월 설립되는 한국해양진흥공사와 기존 선박 신조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향후 3년 동안 벌크선 140척, 컨테이너선 60척, 총 200척 이상의 선박 발주를 지원합니다.

선박 발주 지원 규모는 8조 원이며, 정부가 3조 원을 부담합니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한국 해운업 매출 51조 원, 선복량 113만TEU를 달성하는 것이 정부 목표입니다.

정부가 해운재건 계획을 공식적으로 발표함에 따라 현대상선의 지원도 본격화되고, 수주가뭄에 시달리는 국내 조선사들 역시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황윤주입니다.(hyj@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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