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우리 건물에서 주주총회 열지마"

허윤영 기자


<사진=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

[머니투데이방송 MTN 허윤영 기자] 앞으로 상장사들이 금융투자교육원에서 주주총회를 개최할 수 없게 됐습니다. 여의도에서 몇 안 되는 ‘알짜’ 주총 장소였던 만큼 상장사들 사이에선 아쉽다는 반응입니다. 동시에 금융투자교육원의 ‘공적 기능’을 저버린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됩니다.

최근 금융투자교육원은 앞으로 협회 회원사 만을 대상으로 주총 장소 대관 업무를 진행할 것이라는 내부 방침을 세웠습니다. 즉, 금투협회 회원사로 등록된 증권사들 외 일반 상장사들은 금융투자교육원에서 주총을 개최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금투협회 관계자는 “최근 개최된 한 상장사의 주총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있어 이 같은 방침을 정하게 된 것”이라며 “앞으로 일반 상장사뿐만 아니라 협회 회원사들도 주총 사안에 따라 장소 대관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관계자가 언급한 ‘불미스러운 일’은 지난 23일 금융투자교육원에서 개최된 A사의 주총이었습니다. 이날 회사측과 소액주주들이 주총 사안을 놓고 오전 10시부터 격하게 대립했고, 분쟁은 밤 10시까지 이어졌습니다. 그 사이 경찰까지 부르는 소동이 벌어졌습니다.

이 관계자는 “예전에도 주총에서 용역을 부르는 등 싸움이 벌어진 상황이 있어서 대관 불가 방침을 고민한 적이 있었는데 이번 A사 주총을 계기로 일반 상장사들의 주총 대관 요청은 받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대관 금지 규정의 근거로는 ‘교육원의 설립목적에 위배되거나 기타 신축교육원의 관리유지상 대관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를 제시했습니다.

상장사들은 단연 “아쉽다”는 분위기입니다. 적당한 크기에 대관료도 30만원 선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했기 때문이죠. 금융투자교육원 외 여의도에서는 사학연금과 화재보험협회가 주요 주총 장소로 꼽히지만 이 두 곳은 규모가 클 뿐만 아니라 대관료도 금융투자교육원에 비해 비싸다는 평가입니다.

한 상장사 관계자는 “가장 적당한 장소여서 지난해에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주총을 개최했는데 갑자기 대관을 해주지 않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해 당황했다”며 “주총을 하면 특별한 사안이 있지 않은 한 주주들이 10명 안팎으로 오시는데 100명짜리 장소를 빌리는 건 부담이 되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습니다.

금융투자교육원의 ‘공적 기능’을 져버린 것 아니냐는 비판도 있습니다. 금융투자협회가 운영하는 금융투자교육원의 주 사업은 금융투자 전문인력 양성이지만, 그외 ‘투자자 권익 보호’와 ‘건전한 투자 문화 정착’ 등도 주요 설립 목적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지난해 섀도보팅 제도 폐지로 금융당국이 주총활성화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에서 내린 결정이라 의외였다는 반응도 있습니다. 한 상장사 관계자는 “정부가 증권사들을 대상으로 원활한 주총 개최를 지원해달라고 요청하는 상황인데 증권사들의 모임 격인 금융투자협회가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건 부자연스러운 측면도 있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금융투자교육원의 이번 결정은 주총을 바라보는 부정적 시각의 단면을 드러낸 것이란 평가가 나옵니다. 의결권 완화를 개정하는 법안은 국회에서 막혀있고, ‘관리종목 제외’라는 특혜까지 내건 전자투표 신청 증가율은 5%에 머물렀습니다. ‘자율분산제’ 도입에도 주총 쏠림 현상은 여전했습니다. 주주총회 활성화의 길은 멀기만 한 것 같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허윤영 기자 (hyy@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